한나라‘조기 전대론' 갈등 고조
한나라‘조기 전대론' 갈등 고조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5.12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장파 중심 “‘공멸’ 하지 않으려면 열 수밖에 없다” 강경
당 중진·핵심관계자 “쇄신특위의 결과에 따르는 것 옳다”
박근혜 “이미 입장 밝혔다”…침묵 모드

재보선 참패 이후 한나라당 쇄신의 대안으로 조기 전당대회가 공공연하게 언급되는 가운데 현실화 가능성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기 전대론'은 남경필·정병국·권영세 의원 등 당내 소장파를 중심으로 터져나왔다.

이들의 목소리는 다소 강경하다.

'공멸'하지 않으려면 전당대회를 열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조기 전대 주장은 사실상 박희태 대표를 포함한 현 지도부의 퇴진을 의미한다.

당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도 이들과 입장을 함께 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쇄신을 통해 당내 화합을 이루어야 하며 정치 지도자들간 쇄신과 화합을 풀어가지 못한다면 '조기 전대 불가피론'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최근 친이계도 가세했다.

친이계 의원들의 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11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조기 전당대회가 없는 쇄신안은 아무 의미가 없다"며 조기 전대 개최를 강력히 주장했다.

'함께 내일로'의 공동대표인 심재철 의원은 "당 지도부 역시 쇄신의 주체가 아니라 쇄신의 대상일 따름"이라며 신상필벌(信賞必罰)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조기 전대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제 살리기로 모두가 노력하는 이 때에 당권 다툼은 옳지 않다는 이야기다.

당 쇄신 특별위원회의 결정과 관련해서도 "거기에 나오는 결정을 무조건 따라야 된다는 얘기가 상식하고 맞느냐"며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한편 쇄신특위 위원장인 원희룡 의원은 모든 사안에 대해 아무 전제 없이, 백지 상태에서 출발하겠다고 천명해 조기 전대도 검토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원 의원은 조기 전대는 물론 인적 쇄신 등 모든 부분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2~3개월의 기간 동안 쇄신특위 위원들과의 논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내겠다는 입장이다.

당의 중진 및 핵심 관계자들이 조심스레 쇄신특위의 결과에 따르는 것이 옳다는 태도를 견지하는 가운데 특위의 쇄신안으로 조기 전대가 도출될 수 있을지 쇄신특위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근혜 전 대표의 측근인 한나라당 유정복 의원은 최근 박 전 대표의 계파 정치 의지설과 관련, "전혀 사실과 다른 얘기"라고 전면 부인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계파는 항상 있는 것이다"라는 박 전 대표의 발언이 계파 정치를 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사실을 사실대로 말한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또 "민주 정당에는 다양한 내부의견이 있고 항상 주류와 비주류의 형태가 있었다"며 "이런 부분들 자체를 계파라는 이름 하에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그것은 정치에 가장 흔히 있는 일을 갖다 자꾸 왜곡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박 전 대표는 지금 국정, 또 정치를 해 나가는데 있어서 당이 계파에 의해서 움직여져야 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보고 어떤 것이 올바른 정책인지에 초점을 맞춰가야 된다 하는 시각을 분명히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전 대표는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조기 전당대회 주장에 "이미 입장을 밝혔다"며 입을 닫았다.

이날 박 전 대표는측의 말에 의하면"당이 빨리 조용해지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경제살리기를 비롯해 국민이 바라는 대로 나아가는 게 나의 바람"이라며 "동시에 쇄신과 단결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