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G7 확대 참여국에 한국 포함하는 것 반대”
“일본, G7 확대 참여국에 한국 포함하는 것 반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2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주요 7개국(G7) 확대 참여국에 한국을 포함하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견에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연합뉴스는 교도통신이 이날 복수의 미일 외교 소식통 발언은 근거로 이같이 보도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 고위 관료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에 대해 한국의 참가를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지난달 말 트럼프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앞으로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 등 4~5개 나라도 참석해 G11 또는 G12 등으로 재편하는 것을 구상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대통령이 재편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으나 일각에서는 G7 회의에서 중국 문제를 다룰 예정으로 이 문제에 많은 나라가 참여해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 G7 회원국가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이다.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이 7개국 정상들이 만나 세계 경제 방향과 경제 경책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G7 정상회의라 하는데 여기에 한국을 포함해 4~5개 나라를 더 추가하자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었다.

이에 일본 정부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일본은 북한이나 중국을 대하는 한국의 자세가 G7과 다르다는 것을 반대의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남북 화해를 우선시하고 중국 성향을 보이는 문재인 정권이 현 G7과 궤를 같이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이 G7에 참여한다면 오히려 다른 회원국과 대립각을 세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에 미국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판단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G7 확대 회원국으로 언급된 나라 중 한국, 호주 등은 참석 의사를 밝혔다. 브라질도 긍정적으로 생각 중이다. 다만 러시아는 제외다. 러시아는 과거 G8에서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합병 이후 제외됐다.

유럽연합(EU), 캐나다 등은 러시아의 국제 규정 위반 등 사례를 들며 G7에 러시아가 재합류하는 것을 허용하면 안된다고 밝혔고, 러시아 역시 중국 없는 G7 확대는 의미없다며 선을 그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