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주호영 부르긴 했는데… 野 공세에 일만 더 꼬였다
민주당, 주호영 부르긴 했는데… 野 공세에 일만 더 꼬였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6.25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열흘만에 국회 복귀… "마음대로 해봐라" 비난
김태년, 朴의장에 본회의 요청하자 "최대한 협상" 답변
통합당, 윤미향·대북정책 등 '국정조사' 추진까지 예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과 의장집무실에서 면담을 마친 뒤 승강기를 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과 의장집무실에서 면담을 마친 뒤 승강기를 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의회 원 구성 마무리와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강행을 예고하면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를 국회로 다시 불러들였지만, 전략은 갈수록 꼬이는 분위기다. 제1야당이 '협상력 상실'을 부각하면서 거대 집권당에 대한 '일당독주' 관념이 여론에 주입되는 모양새다.

25일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 재신임을 받은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통합당 없이도 국회를 마음껏 운영할 수 있는 의석이라 우리 의사를 반영하지 않겠다고 했으니 그렇게 하라는 것"이라면서도 "야당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방기하진 않겠다"고 경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15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이 일부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 강제 배분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하고 열흘 동안 전국 사찰을 돌며 칩거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18개 중 남은 12개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겠다는 민주당 입장에 대해선 "저쪽은 상임위 배정 명단을 달라고 요청하는데, 명단을 내면 아마 배정하고 (상임위원장을) 뽑을 것"이라며 "그럴 순 없다"고 비협조 태세를 유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현재 민주당과 국회의장실이 약간 혼란 상태에 빠진 것 같다"며 "3차 추경이 올라왔지만, 12개 상임위 전체를 구성하지 않으면 심사가 어려워 고민하고 있는 등 딜레마(궁지)에 빠진 것으로 안다"고 수를 읽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상임위 명단 제출과 관련해 "우리는 우리가 필요할 때 어떤 조처를 하겠다"며 "(민주당은) 우리가 명단을 내는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우리 얘길 들어주지 않고 협력만 하라는데 따를 야당이 어디에 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입장은 18개 상임위원장을 서둘러 임명하라는 것도 아니다"라며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했으니 마음대로 해보라는 것"이라고 재차 부각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당 특별위원회 구성으로 국정 문제 대응에 대해선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특히 대북정책과 윤미향 민주당 의원의 위안부 피해자 성금 횡령 의혹 등을 두고 국정조사 추진까지 예고하면서 여당 치부도 다시 쟁점화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3차 추경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만이라도 가동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예결위 여당 간사로 내정된 박홍근 의원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에 여야가 없다"며 "전면적인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면, 예결위만이라도 조속히 정상 가동할 것을 통합당에 간곡하게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 원내대표의 국회 복귀로 힘을 받은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 역시 3차 추경에 대한 철저 검증을 예고하면서 민주당 입장에선 '점입가경' 상황의 연속이다. 주 원내대표가 3차 추경을 "1차 추경 집행도 미진한 상태에서 불필요하고 쓸데없는 추경"이라고 평가한 것에 이어 이 의장 역시 "추경 예산은 모두 분석했다"며 "(문제를) 하나하나 발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여야 수 싸움이 난무하는 가운데 민주당이 26일 원 구성 본회의를 강행할 경우 선택지는 △예결위원장만 원포인트(단일안건) 선출 △예결위원장과 민주당 몫 나머지 5개 상임위원장 선출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 모두 선출 등이 놓인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박 의장을 만나 오는 본회의에서 나머지 상임위원장 선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이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아도 표결을 통해 18개 상임위를 모두 선출·배정하겠다는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박 의장은 만난 후 "저희가 어떻게 할지 대응 방안을 만들겠다"면서도 "계속 (통합당을) 기다릴 순 없다. 집권당으로서 국회 가동을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박 의장은 여권을 둘러싼 대내외 악재가 겹친 것을 고려해 일단 여야 협상이 우선이란 입장이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에 따르면 박 의장은 김 원내대표에게 "3차 추경 처리 절박성과 긴박성을 알고 있다"면서도 "여야가 막판까지 진지하게 협상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