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동해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0.06.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시는 시민들의 주체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및 선정까지 주민의 직접 참여로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제도다.

공모 접수는 동해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7월31일까지 시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신청하거나 시 기획감사담당관 및 각 동 행정복지(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의 내년 주민참여예산 운영규모는 총 20억원으로, 시정참여형 15억원과 동 단위 자치계획형 5억원으로 구분해 공모를 진행한다.

시정참여형 사업은 수혜자가 시민 전체로 시민 소득증대 등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이다.

동 단위 자치계획형 사업은 동 주민의 주민생활 향상 및 마을 단위 공동체 사업 등 주민의 마을단위 공동체 사업, 주민의 소통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한 지역특화사업 등 동에서 직접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다.

제출된 제안사업은 담당부서 검토와 현장 확인 등을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2021년 예산안에 반영되며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참여 민주주의 활성화 및 시민들 스스로 삶을 직접 변화시킬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신청된 주민 공모사업 57건 중 27건에 대해 부서검토를 거쳐 올해 약 17억원 규모의 본예산이 편성된 바 있다.

[신아일보] 동해/이중성 기자

lee119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