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로봇산업 정책 지원…대규모 실증사업·규제 혁파 추진
정부, 로봇산업 정책 지원…대규모 실증사업·규제 혁파 추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6.2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장관, 물류 로봇 제조기업 찾아 정책 방향 밝혀
로봇 보급 위해 초기투자비용 줄일 금융프로그램도 운영
(사진=신아일보 DB)
(사진=신아일보 DB)

정부는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활성화할 수 있는 대규모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규제 혁파 로드맵 수립 등의 정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물류 로봇 제조기업 트위니를 방문해 현장을 살펴본 뒤 이 같은 내용의 로봇산업 정책 방향을 밝혔다.

산업부는 그동안 기업 수요에 따라 품목·기업별로 진행하던 로봇 분야 실증사업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산업단지, 특정 업무지역 등 실증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을 통해 로봇 활용 확산 기반을 조성한다.

또, 다양한 로봇을 활용한 사업모델 구현능력을 가진 전문기업의 육성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산업부는 수요자 중심의 실증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수요자 중심의 로봇기술을 개발하면서 로봇 수요자, 공급자, 전문가가 함께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고, 최적의 로봇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또, 산업부는 각 분야의 로봇 수요·공급기관을 비롯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규제 혁파를 위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안전·데이터·개인정보 등 로봇 활용 시 대두되는 근본적인 문제들부터 시급한 해결을 요구하는 개별 사안까지 폭넓은 논의를 통해 연내 로봇 분야 규제 혁파 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로봇 보급을 위해 초기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금융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제조 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형태를 고려한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개발해 시범 운영한다.

또, 산업부는 수요자가 로봇을 직접 구매·운영하기보다 로봇 활용 서비스가 필요할 때 로봇을 운영할 수 있는 ‘구독 형태’의 로봇 활용을 활성화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해 수립한 제3차 지능형 기본계획에 따른 정책과제들을 충실히 실행하면서 최근 환경변화를 고려한 정책 방향과 업계 의견을 추가로 반영해 코로나 이후 시대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윤모 장관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비대면 방식의 확산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비대면 경제를 견인하는 마중물로 로봇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