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론'서 '타협론'으로… 민주당, 원 구성 강행 여부 주목
'강경론'서 '타협론'으로… 민주당, 원 구성 강행 여부 주목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6.1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일당독주'로 대권국면 부담… 北 도발까지 겹쳐 정쟁 눈치
김태년 "민주당, 연평도 포격 때 장외투쟁 접어… 통합당 차례"
주호영 복귀 미지수… 성일종 "여당, 팔다리 자르고 이제 와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입장하며 당직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입장하며 당직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원 구성을 마무리할지 관심을 모은다. 

대내외 현안이 산재해 의회 가동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여권의 상임위원회 일부 강제 배정으로 미래통합당이 의정활동 '보이콧(거부)'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여야 모두에게 부담이 작용하는 상황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북한의 비상식적 행동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비상한 상황에 처했다"며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비상한 상황에 공동 대처해야 한다"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회만 고집하며 국회 보이콧을 이어가고 있다"며 "국회 정상화의 결단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통합당은 민주당의 6개 상임위원장 선출 및 상임위원 강제 배정에 항의해 상임위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특히 야당 몫이던 법사위원장 자리를 여당이 가져가면서, 갈등골은 더욱 깊어졌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법사위 논란은 이미 종결됐다"며 "법사위의 법안 발목잡기 역할은 해체됐다. 협상해서 합의하고, 법이 정한 절차대로 진행하는 게 21대 일하는 국회의 새로운 문화"라고 강조했다. 또 "합의와 번복을 반복하는 과거 잘못된 관행으로 돌아가는 일은 결코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지난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 당시를 언급하며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장외투쟁을 접고 국방·외교통일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이제는 통합당의 차례"라고 초당적 협력을 요구했다.

여당은 원 구성을 두고 전략을 수정하는 모양새다. '일하는 국회'를 기치로 내걸면서 야당을 몰아붙였지만, '단독 강행'이라는 돌직구가 차기 대통령 선거 정국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당 안팎에서 나왔다. 

또 야당에 대한 강경론을 펼치던 상황에서 북한의 군사 도발 위협이란 돌발 변수가 생겼다.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입법부가 계속 싸우는 모습을 보이면 비난 여론이 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야당을 향해 엄포를 내놓던 여당은 북한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야당과는 타협점을 모색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실제 민주당은 4·15 총선에서 거대 의석을 확보하긴 했지만, 제1야당이 없어 상임위 전체회의도 완만하지 않은 실정이다. 안보 문제와 관련해 국방·외교통일·정보위원회가 원활하게 돌아가야 하지만 정보위가 막힌 상태다. 국가정보원을 소관 기관으로 하는 정보위는 국회법상 국회의장이 부의장 및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해 위원을 선임한다. 민주당의 여당 몫 의장단 선출 강행으로 통합당은 현재 야당 몫 부의장도 뽑지 못한 상태다.

통합당은 정보위 구성은 물론 원 구성 협상에도 나서지 않겠단 뜻을 이어갔다.

성일종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절에서 칩거 중인 주호영 원내대표가) 누구도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다"며 "(민주당에) 너무 실망해서 현재까지 돌아올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성 위원은 이어 "(여당이) 하청업체 다루듯 했다"며 "받으려면 받고 말라면 말라는, 하청업체에게 갑질하는 행태에서 협상이 아니라 굴욕이었다"고 비난했다. 또 "(민주당이) 팔·다리를 다 잘라놓고 지금 와서 '북한이 급하다, 추가경정예산이 급하다'고 (국회로) 들어오라는 것"이라며 "상식 선에서 맞지 않다"고 질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