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현 충남도의원 “도민 목소리 얼마나 귀 기울였나?”
전익현 충남도의원 “도민 목소리 얼마나 귀 기울였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0.06.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21회 정례회 도정질문 통해 ‘실효성 강화 노력 주문’
전익현 의원이 충남도의회 본회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이 충남도의회 본회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사진)은 지난 16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 후속 조치에 대한 집행부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전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을 통해 “5분 발언에 대해 도지사와 교육감이 회기 종료 후 10일 이내 그 조치계획을 보고할 수 있도록 회의규칙을 개정했지만 보고를 위한 보고로 그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충남도에 제안한 5분발언은 총 188건으로 이 중 정책에 반영된 건수는 81건, 추진중 103건, 추진불가 4건 등이다. 도교육청 소관은 총 37건 중 정책반영 완료 20건, 추진중 17건, 미반영 2건으로 집계됐다.

5분발언에 대한 반영 여부 뿐만 아니라 추진 상황이나 제한된 사항의 해소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게 전 의원의 설명이다.

전 의원은 “의원 5분 발언은 집행부 정책과 각종 현안에 대해 도민의 목소리와 의지를 전하는 중요한 의정활동 중 하나”라며 “형식적 답변에 그치지 않도록 후속조치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마련을 강구하는 데 주력해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또 농어촌지역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한 어구실명제 활성화 대책도 촉구했다.

전 의원은 “올해 5월 기준 도내 14개 시군 116개 읍면 681개 마을은 버스 운행노선이 적은 대중교통 사각지대”라며 “농어촌 지역은 버스비 지원보단 서천에서 시작한 ‘100원 택시’ 등을 벤치마킹해 보다 현실성 있는 정책을 발굴해 달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충남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1만2640t으로 전국 수거량의 13%에 이르고 특히 폐어구의 경우 가장 치명적인 해양쓰레기이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해양쓰레기 발생을 최소화시키고 수산자원을 보호화할 수 있도록 어구실명제를 더욱 활성화해 달라”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