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 역효과 낳는 추가행위 삼가야" 경고
미 "북, 역효과 낳는 추가행위 삼가야" 경고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0.06.1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정부 남북협력 기조에 '전폭적 지지' 입장 밝혀
폭파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진=연합뉴스)
폭파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북한에 대해 역효과를 낳는 추가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17일 연합뉴스는 미국 국무부 대변인과의 서면 질의내용을 공개하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미국은 남북관계에 대한 한국의 노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역효과를 낳는 추가행위를 삼갈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미 정부가 공식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남북협력 기조에 대해 '전폭적 지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미 국무부는 지금까지 남북협력 사업과 관련해 "미국은 남북협력을 지지하며 남북협력이 비핵화 진전과 발맞춰 진행되도록 동맹인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

이는 북한과의 비핵화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한국이 독자적으로 남북경협에 속도를 내는 것을 경계해온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도 "우리는 북한이 개성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것을 알고 있으며 우리의 동맹인 한국과 긴밀한 조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 정부의 이 같은 반응은 앞서 북한의 대남 군사행동 위협 등 최근 행보에 "실망했다" 등의 표현을 쓰며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과 비교해 절제된 반응을 보이면서도 남북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이라고 연합뉴스는 강조했다.

다만 미 국방부 측은 해당 보도에 대해 언급할 것이 없다며 국무부에 문의하라는 입장을 밝혀 신중한 태도를 드러냈다.

연합뉴스는 북한의 최근 행보가 남측에 대한 공세에 집중돼 있지만 한편으로 북미 관계가 교착에 빠져 돌파구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미국을 향한 압박의 성격도 있다고 분석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