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 유효… 대북특사 못 들었다"
靑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 유효… 대북특사 못 들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6.1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제안 철회한 바 없다"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은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1년 전 제안한 4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안을 한 상태고, 당연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1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한의 여건이 되는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며 4차 정상회담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대북 특사에 대해 "특사 파견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전날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소통과 협력을 강조한 것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남북이 협력 사례를 거론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간 철도와 도로연결사업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2032년 남북공동올림픽 개최 등을 제시했고, 취임 3주년 특별연설 발표 후 문답에선 △남북철도 연결문제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개별관광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이 제안을 철회한 바 없다"며 "남북 협력사업이 여기에 국한하는 것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