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대장암 폐암 적정성평가 1등급
전북대병원, 대장암 폐암 적정성평가 1등급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0.06.1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적정성 평가서 대장암과 폐암 진료와 수술까지 전국최고수준 입증
(사진=전북대학교 병원)
(사진=전북대학교 병원)

전북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대장암 7차, 폐암 5차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16일 전북대 병원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의료기관 2018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년간 원발성 대장암·폐암으로 수술 받은 만18세 이상인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이나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적정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보는 지표로 구성됐다.

전국 232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대장암은 △전문인력 구성 여부 △암 가족력 확인 비율 △수술 전 정밀 검사 시행률 △국소 림프절 절제 및 검사율 △보조 항암화학요법 시행률 △수술 후 방사선 치료율 △수술 사망률 등 총 13개 지표가 사용됐다.

전국 113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폐암은 △전문인력 구성여부 △암 관련 전문의의 암병기 기록률 △치료 전 병리학적 확정 진단 비율 △림프절 절제 또는 림프절 샘플링 시행률 △수술 후 8주 이내 보조적 항암화학요법시행률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시행률 등 11개 지표로 평가했다.

전북대병원은 대장암 평가에서 전문인력 구성여부와 암 가족력 확인비율, 절제술의 안전성 평가 기록률 등 8개 지표에서 만점을 받으며 종합점수 99.97의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1등급을 받았다. 폐암 평가에서는 암 관련 전문의의 암병기 기록률, 치료 전 병리학적 확정 진단 비율 등 9개 지표에서 만점을 받으며 종합점수 99.53으로 최고등급을 받았다.

조남천 원장은 “우리 병원은 이번에 1등급을 받은 대장암과 폐암 외에도 만성폐쇄성폐질환 마취 등 각종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치료 역량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통해 지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