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보수·야권 인사 '대북특사' 임명 제안
윤상현, 보수·야권 인사 '대북특사' 임명 제안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6.1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현 "정치적 대립 치유… 담대한 접근도 필요"
무소속 윤상현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문제에 정통한 보수야권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할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안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무소속 윤상현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문제에 정통한 보수야권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할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안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북관계가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북특사로 북한 문제에 정통한 보수·야권 인사를 임명해달라고 요구했다.

20대 국회 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윤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해 꽉 막힌 남북 간 통로를 크게 열어 파국 위기에 처한 현 남북관계를 대화·협력 관계로 회복하기 위해 담대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렇게 요청했다.

윤 의원은 "그간 남북 간 많은 선언과 합의가 있었지만, 남은 결과는 오늘 우리 앞에 전개되고 있는 것처럼 극단적인 위협과 대결뿐"이라며 "이유는 합의보다 실천이 중요한데 합의문·선언문만 있었지 그에 대한 실천이 담보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보수권 인사의 대북특별사절 당위성을 거론하며 "진영 간 갈등을 완화하고 정권의 변화와 부침에도 급격히 변하지 않는 일관된 대북정책을 추진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며 "대통령 비서실 사람이나 그에 준하는 인사와 달리 보수·야권 인사는 대통령 특사로서 '국민의 뜻'을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이런 과정을 통해 여야의 정치적 대립을 치유함은 물론 북측으로선 향후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 경협(경제협력) 등에서 이전과는 다른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북측이 합의에 실패할 경우 대남관계에서의 부담이 더 가중된다는 사실이 협상의 성공을 끌어내는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서도 보수·야권 인사와의 통로로 남북 합의에 이른다면 이행에 대한 담보력을 이전의 합의보다 훨씬 배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김 위원장에게 정치적 반대 진영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유연성을 직접 시연함으로써 향후 북한의 대내·외적인 정책 변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정치권에선 대북특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남북 정상 간 합의 사항 이행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대북특사 파견 등 가능한 모든 카드(전략)를 검토해 위기 증폭을 막아야 한다"고 부각했다.

야권도 일부 동조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며 "정부가 요청한다면 저도 특사단의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외교·대북 라인(관계망)을 총동원해 우리 측의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야당에도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우리 정부에서도 차분한 대응으로 외교라인을 작동, 특사파견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