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게 정부 첫 번째 사명"
문대통령 "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게 정부 첫 번째 사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6.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봉 해상 피랍 한국인 석방에 "기쁘고 다행"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아프리카 가봉 해상에서 우리 국민 1명이 해적에 납치됐다가 37일 만에 석방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정부의 첫 번째 사명"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 메시지를 통해 "새우잡이 어선의 선장으로 아프리카 가봉 해상에서 피랍됐던 우리 국민이 37일 만에 가족 품으로 무사히 돌아오게 돼 매우 기쁘고 다행스럽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어려운 처지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극복해 낸 노고를 위로하며 무사귀환을 환영한다"며 "마음 고생 속에서도 정부의 노력을 끝까지 믿고 기다려 준 가족분들께도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랍 즉시 24시간 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조기 귀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관계 기관 사이에 긴밀히 공조하고 가봉, 나이지리아, 프랑스 정부와도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며 석방을 협의해 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귀환 협상에 혹시 모를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비공개 속에 오직 무사 귀환에만 초점을 맞춰 왔다"며 "이런 노력들이 모여 안전한 귀환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최선을 다해 준 관계 기관과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특히 외교부의 해외안전지킴센터와 현지 주재 대사관 직원들의 수고가 컸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 귀환에 도움과 협조를 아끼지 않았던 가봉과 나이지리아, 프랑스 정부에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