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건설공사 부실시공 예방 업무편람' 발간
고흥군, '건설공사 부실시공 예방 업무편람' 발간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0.06.0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흥군)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은 각 실과단소와 읍면 건설공사 발주업무 실무자의 업무 이해와 현장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건설공사 부실시공 예방 업무편람'을 발간해 배부했다고 7일 밝혔다.

업무편람에는 확인평가 업무개요를 비롯해 건설공사 청렴이행, 현장점검, 공사 공종별 이행안내, 분야별 주요 지적사례 등 각 사업의 추진과정과 단계별 세부내용을 사진, 도표 등으로 알기 쉽게 실무 중심으로 기술했다.

고흥군에서는 부실시공 예방을 위해 특정감사로 5000만원 이상 공사 예비 준공검사와 주요 사업장 현장확인 등을 통해 사전에 견실 시공을 점검하고 있으며, 해빙기, 우기, 폭염, 동절기 등에는 긴급점검과 아울러 취약구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는 고흥군 누리집 등을 통해 건설공사 부실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군 발주 공사의 품질 향상과 안전사고 예방, 불신 및 의혹 해소, 부패취약 요인 제거 등 부실 공사 사전 예방과 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해 힘쓰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본 편람이 건설 실무자의 현장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있고 투명한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문강사 초빙과 교재내용 포함한 직원 교육 등 부실시공 예방을 위해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