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집’ 후원자들, 집단 후원금 반환 소송 제기 
‘나눔의 집’ 후원자들, 집단 후원금 반환 소송 제기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6.0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의 집. (사진=연합뉴스)
나눔의 집. (사진=연합뉴스)

그간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 ‘나눔의 집’에 후원금을 지원해온 후원자들이 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최근 발생한 후원금 운용 논란 때문이다. 

4일 ‘위안부 할머니 기부금 및 후원금 반환소송대책 모임’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에 대해 후원금을 반환해 달라는 소장을 제출했다. 

경기 광주시에 있는 나눔의 집은 1992년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시설이다. 평균 연령 94세의 할머니들 5명이 생활하고 있다. 최근 나눔의 집에 지원된 후원금이 본 취지에 어긋난 곳에 써지는 등 후원금 운용 문제가 대두, 논란이 일었다. 

나눔의 집 후원금은 2018년 18억원, 지난해 25억원이었으며 지난해만 6000여명이 후원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 최근 특별지도점검에서는 19개 후원금 통장에 73억5000만원이 적립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번 소송은 이런 후원금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데 따른 조치다. 

반환소송대책 모임 김영호 대표는 “나눔의 집은 피해자 할머니를 앞으로 들어온 수십억 원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의 진료, 장례 등 지원이 아닌 ‘호텔식 요양원’을 짓는 데 쓰려 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할머니들을 소중히 돌보는 안식처인 줄 알았던 곳이 후원금으로 자기들 잇속 챙기기에 바빴다”고 비판했다. 

또 “후원금이 정상적으로 집행되지 않은 정황이 속속 밝혀지는 가운데 많은 후원자가 기부금반환 소송에 동참했다”며 “후원금이 후원 취지에 맞게 쓰이도록 하는 것은 후원자의 당연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지난달 말 온라인 카페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반환소송 대책모임’을 개설해 소송에 동참할 후원자를 모집했고 이날 오후 3시 현재 132명이 가입했다. 

소송대리인 김기윤 변호사에 따르면 이번 소송의 원고는 나눔의 집 후원자 중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23명이다. 청구금액은 5074만2100원이다. 

김 변호사는 이날 23명이 소송에 참여했으나 이후 추가로 연락을 해 2, 3차 소송도 제기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한편 이날 오후 전국일제강제동원피해자단체장협의회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논란의 중심이 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당시 문희상 국회의장이 마련한 일본 강제징용 해법안인 일명 ‘2+2+@’안도 윤 의원이 나서 무산시켰다”며 “윤 의원은 일본과의 문제 해결을 원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에는 정의연 회계 누락 의혹과 관련 윤 의원을 구속해야 한다며 그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