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7 참가국 확대 구상…日언론 “일본 정부 곤혹스러워 해”
美 G7 참가국 확대 구상…日언론 “일본 정부 곤혹스러워 해”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6.0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 "미국으로부터 G7 확대 방안 보충설명 듣지 못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구상이 “일본 정부를 곤혹스럽게 한다”고 일본 언론들이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4~5개국이 정식 회원으로 가입(G11 혹은 G12로)될 경우 일본의 발언권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정부는 G7의 틀 자체를 두고 ‘시대에 뒤떨어졌다’며 의문을 제기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매우 ‘곤혹스러운 상태’라고 연합뉴스가 3일 마이니치 신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G7에 4개국을 추가해 G11로 재편한다는 것인지 혹은 이번 회의에만 초대하겠다는 것인지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대로 G7을 G11로 재편한다면 아시아 참가국이 일본을 비롯해 한국, 인도 3개국으로 늘어나 일본의 존재감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

특히 마이니치는 “미국이 러시아 및 인도 등 4개국을 가입시켜 중국 포위망 구축을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지만 일본은 미중 대립이 더 격화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요미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방안을 제안한 것을 두고 일본 정부가 곤혹스러워 하는 모습”이라며 “일본 정부는 미국의 향후 움직임을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미국 고위 관료는 “G7에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시키는 것과 단지 초대국으로 부르는 것은 다르다”라며 “정식 가입이 되려면 G7 회원국과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요미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안과 관련해 일본 정부 관계자가 정식 회원국으로의 가입과 이번 회의만 초대하는 것이 구별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모테기 도시미쓰(일본 외무상)는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까지 G7 정상회의에서는 회원국 외의 국가나 국제기구가 초대되는 것이 많이 있었다”라며 “예를 들어 지난해 프랑스 비아리츠 회의에서는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와 칠레, 인도, 호주 그리고 국제기구 대표 등이 초대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