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경로 미확인 확진자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 가능성
감염경로 미확인 확진자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 가능성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2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7일 부천 종합운동장 외부 주차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지난 27일 부천 종합운동장 외부 주차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증가함에 따라 방역당국이 상황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가 진정세에 들자 이달 초 기존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으로 코로나19 대응 방향을 전환했다. 이에 국민은 사람 간 접촉이 이뤄지는 일상생활의 정상화에 시동을 걸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 서울 이태원 클럽발 확진, 부천 쿠팡물류센터발 확진 사례가 나왔고 연쇄감염 사태가 벌어지면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상황에 주시하며 대책을 강구하기에 나섰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조사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무증상 확진자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결과에 따라 고민은 더 깊어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방역당국이 부분적,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검토할 수 있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0시부터 전날 0시까지 신고된 확진자 303명 중 감염경로 조사가 진행 중인 경우는 23명으로 전체 7.6%에 달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진행 중이었던 4월22일부터 5월6일까지 2주간은 이 수치가 6.3%(확진자 112명 중 7명)였고, 이후 4월29일 5월13일 2주간은 4%(확진자 201명 중 8명)로 떨어졌다.

종교 시설·실내 체육시설·유흥시설 등의 운영이 자제된 데 따라 역학조사에서 감염경로가 비교적 잘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생활 속 거리 두기 체계로 바뀐 지난 6일부터 20일까지 2주간은 감염경로가 미확인된 확진자 비율이 6.3%(304명 중 19명)로 다시 늘었고 이번 주를 포함한 2주간은 7%를 넘어섰다.

감염경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근원을 차단할 수 없게 돼 결국 N차 감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방역당국, 의료계는 감염경로 미확인 확진자가 증가하는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백신이 없는 상태에서 감염경로를 모르는 확진자 비율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데 현실적 방법이라고 보고 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다중시설 이용을 자제하고 진단검사를 적극 받아달라고 호소하고 있으나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형국이다.

이렇게 된다면 현 시행 중인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을 강화하는 게 묘수가 될 수 있다. 강제성을 동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최근 무더기 확진자를 낳은 부천 쿠팡물류센터의 사례에서 부천시는 전날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복귀를 선언한 바 있다. 방역당국 역시 이런 조치가 일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서울, 경기, 인천에서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미분류 사례가 증가하는 양상이고 이에 지역감염의 위험도도 증가한 상황”이라며 “위험도를 판단해보고 통제 가능한 범위가 아니라고 판단하면 일부 유행지역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