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전격 전환… 주요 과제는 '당명·결속·정책·대선'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전격 전환… 주요 과제는 '당명·결속·정책·대선'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5.2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상임전국위·전국위 등 실시… 비대위 임기 연장안 의결
김종인, 내달 1일 본격 업무 예정… 차기 대선 '성공' 여부 달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오른쪽)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 회의장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오른쪽)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 회의장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격 전환하면서 보수 재건 닻을 올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풀어야 할 주요 과제는 이념과 목표를 상징하는 당명, 내부 결속, 국민 공감 정책, 차기 대통령 선거주자 양성 등이다.

통합당은 27일 오후 올해 1차 상임전국위원회와 2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당헌 개정안과 미래한국당과의 합당 결의안을 의결했다. 통합당은 앞서 지난달 28일 전국위를 개최해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했지만, 상임전국위가 의결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않아 당헌 부칙을 수정하지 못 했다. 이번 상임전국위에선 비대위 임기를 오는 8월에서 2021년 4월 말까지로 연기한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처리했다.

김 내정자는 다음달 1일부터 임시 당대표인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고 본격 업무에 나선다. 

김 내정자가 당장 마쳐야 할 첫 과제는 새 당명이다. 김 내정자는 앞서 라디오 방송을 통해 "국민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당명으로 바꾸는 것도 (쇄신의)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당의 외피'라고 불리는 당명 짓기가 쇄신의 시작이 될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최우선 과제는 21대 국회의원 선거 참패로 위축된 당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수 단합과 극우 정리에 나설 전망이다. 앞서 당내에선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부정적으로 보고 조기 전국당원대표자회의(전당대회)를 실시하자는 자강론이 나온 바 있다. 또 대권주자 물망에 오른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김 내정자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관계 정리도 필요한 실정이다. 

극우 세력 단절도 숙제다. 내부에선 쇄신과 혁신을 단행하고, 외부로는 중도층 흡수와 외연 확장을 위해 극우와의 단절은 필수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념 노선 변경을 위한 과정인 셈이다.

민심을 읽는 정책도 필요하다. 4·15 총선 참패로 미래한국을 포함해 전체 300석 중 103석만 얻어냈다. 헌법 개정 저지선을 겨우 유지하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하려면 여당보다 좋은 정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김 내정자는 2012년 새누리당 비대위원 당시 '경제민주화'라는 파격적 단어를 내걸면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번 체제에선 '기본소득제' 현안을 전면에 내세워 노선 대전환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존 진보·보수 진영을 넘나드는 정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김 내정자는 보수권 대표 정책연구기관 여의도연구원의 해체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임기 11개월 김 내정자의 최종 과제는 20대 대선 발판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현재 보수권에선 40대 기수론이 고개를 들었다. 비대위 역시 절반은 30·40세대로 채우겠다는 게 김 내정자 의지다. 2022년 3월 9일 있을 대선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야하기 때문에 비대위 성공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