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자전거산업 육성한다
고급 자전거산업 육성한다
  • 문경림기자
  • 승인 2009.05.0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국내 자전거산업 발전 청사진 제시
정부가 최근 침체에 빠진 국내 자전거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수요와 공급 양면에 걸친 지원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3일 경남 창원시 컨벤션센터에서 이윤호 장관 주재로 자전거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자전거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이 장관은 간담회에서 "자전거산업은 고유가와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앞으로 세계적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유망 전략 산업"이라며 "자전거 산업이 녹색성장과 고용창출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내 자전거 산업기반을 회복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어 침체된 국내 자전거 산업 부흥을 위해 수급양면에 걸쳐 자전거 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임을 밝히고 세부적인 방안을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국산 자전거의 수요기반 확충을 위해 다양한 계층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 표준화된 품질을 가진 '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국내에 도입된 공공자전거는 약 1만5000대 규모로 정부는 오는 2011년까지 4배 이상 늘어난 6만5000대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매달 15일 이상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근로자에게 3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창원시와 같은 '자전거 출퇴근 보조금'을 공공기관에 도입하고 '사내(社內) 자전거 이용 및 보급 장려 방안'을 강구해 기업의 자전구 구매수요도 늘릴 예정이다.

국산 자전거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출연연구원들이 집중돼 있는 대전시 대덕특구에 자전거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해 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 등을 지원한다.

또 마그네슘 첨단소재 기술을 보유한 전남 순천과 첨단부품소재산업 지구를 갖추고 있는 경북 영천 등 자전거 관련 생산인프라와 특화기술을 보유한 지방자치단체에 '자전거 생산 집적화 단지'도 구축할 방침이다.

고부가가치 자전거 개발을 위해 국내 자동차 업체와의 기술 협력을 통한 하이브리드 자전거 및 IT융합 지능형 자전거 개발도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도난방지나 충돌위험 통보 장치, 자전거 네비게이션 등을 탑재한 지능형 자전거와 경량모터, 고효율전지 등 하이브리드 자전거용 핵심 부품을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