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자살 유해정보 근절대책 추진
인터넷 자살 유해정보 근절대책 추진
  • 박재연기자
  • 승인 2009.05.03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복지부·한국자살예방협회, 오늘부터 유해정보 모니터링
경찰청과 보건복지가족부, 한국자살예방협회가 인터넷 상의 자살 관련 유해정보를 근절하기 위한 공동 대책을 추진한다.

경찰청은 인터넷을 통한 자살 관련 유해정보를 조기에 근절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인터넷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3개 기관이 공동으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청은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사이버 명예경찰인 ‘누리캅스’(1160명)와 협조해 자살 유해정보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신고대상은 동반 자살자 모집 및 자살 의사를 표명하는 콘텐츠와 자살방법 등 자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독극물과 총기, 도검을 판매하는 콘텐츠 등이다.

경찰은 자살 유해정보를 삭제, 폐쇄하는 한편,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수사를 통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달 30일까지 강원 동반자살 사건 관련 자살카페 운영자 등 3명을 구속하고 3명을 불구속하는 등 총 14건을 수사 중이다.

복지부는 전국 경찰서와 156개 ‘광역·지역 정신 보건센터’를 연계해 24시간 무료 상담 지원을 하고 방문·전화 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인 예방활동을 전개한다.

복지부는 또 한국자살예방협회와 함께 자살 예방 포스터 16만부와 청소년 교육용 시청각 교재를 전국 관공서와 학교, 공공장소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홍보자료를 제작해 전국 숙박업소 등에 배포하고, 포털 사이트에 자살 관련 ‘금칙어’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자살 예방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계기로 인터넷이 보다 건전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포털의 모니터링 강화 등 자정 노력과 함께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들의 각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