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피해 방산업체에 400억원 융자지원
정부, 코로나19 피해 방산업체에 400억원 융자지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5.2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산 유휴시설 대상 최저금리 수준…최대 87.5% 이자 부담
(이미지=방위사업청)
(이미지=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방산업체의 ‘방위산업 유휴시설’ 유지를 위해 총 400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을 한다.

방위사업청은 ‘방위산업 유휴시설 유지에 필요한 융자’ 신청접수를 시작, 내달 19일까지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방위산업 유휴시설’이란 방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전시 동원품목 또는 방산물자를 생산하는 시설 중 가동이 중단되거나, 가동률이 40% 이하인 시설을 말한다.

방위사업청은 전년도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융자지원 여부를 결정했던 기존의 규정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최근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기업이 매출 감소를 증빙 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신청기업의 상황에 맞게 즉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중소 방산업체의 방산 전용 유휴시설이다. 유휴시설 세부 품목은 기계장치, 치공구, 계측기, 금형, 건물, 구축물 등이다.

지원은 방산업체가 필요한 자금을 방위사업청 협약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으면, 방위사업청은 최장 7년간 이자의 최대 87.5%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적용금리는 2분기 기업 대출금리 기준이다. 방산업체들은 올해 협약 금융기관으로 선정된 NH농협은행의 전국지점에서도 사전 대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유휴시설이 발생한 방산업체가 이번 융자 지원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방위산업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