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0년 공동체 사업 본격 추진
파주시, 2020년 공동체 사업 본격 추진
  • 이상길 기자
  • 승인 2020.05.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체활동·공간조성·아동돌봄 등 22개 사업

경기 파주시는 지난 21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주민제안 공모사업 등 각종 공동체 활동을 위한 ’2020년 공동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 매칭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읍면동별 신청을 받아 경기도 및 파주시 마을공동체 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단체가 최종 선정 됐으며 이번 추경확정에 따라 보조금을 교부하고 본격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주민제안 공동체 활동으로 문산 이주민모임 ’다모아놀자‘의 ’다가치 살기 프로젝트‘ 등 13개 사업과 공동체 공간조성 분야에 탄현면 ’마을살리기 생각발전소‘ 등 2개 사업, 아동돌봄 공동체 조성사업에 파주읍 ’도담작은도서관 리모델링‘ 등 2개 사업이 진행된다.

또한, 청년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활동기반 조성을 위한 청년공동체 사업에 운정2동 ’내가 트는 마을 영화관 운영팀‘ 등 2개 사업이 진행되며 마을 내 3개 단체 이상이 연합해 마을자치 실현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마을자치 공동체 지원사업에 조리읍 ’봉일천 근대문화거리축제‘ 등 3개 사업을 지원하는 등 총 22개 사업에 3억3700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사업들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도내 높은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파주시의 많은 공동체가 지원 사업에서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시에서 읍면동에 마을살리기팀 및 마을공동체팀 신설 등을 통해 지역 내 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한 결과며 지난 2019년 12개 사업 대비 83% 증가한 22개 사업이 진행돼 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종환 시장은 “코로나19로 각종 경기가 어려운 지금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공동체 회원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에서 참여가 제한된 기 선정 공동체와 공모에서 아쉽게 탈락한 공동체도 참여 가능한 시 자체 ’마을공동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도 오는 28일까지 공모하며 6월 중 대상 공동체를 선정하고 7월부터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sglee@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