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00여개 매장 연결 플랫폼…누적 상담신청 5만건 돌파
한샘(대표 강승수)은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의 누적 상담신청 5만건을 돌파하며 대리점 영업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한샘은 한샘닷컴을 소비자와 전국 700여개의 한샘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은 단순히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확보한 소비자 데이터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활용하는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한샘은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동시에 집꾸밈에 관심을 가지는 ‘홈코노미’의 수요도 높아지면서, O4O 플랫폼인 한샘닷컴이 오프라인 영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샘은 지난해 3월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을 O4O 플랫폼으로 개편했다.
방문자는 평형대와 스타일별로 분류된 다양한 공간 패키지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방문자는 온라인에서 관심 있는 공간 패키지를 고른 후 상담신청을 하면 최적의 오프라인 매장을 배정받을 수 있다. 부엌 패키지를 신청하면 가까운 부엌 전문매장으로 연결되고 집 전체공사 패키지를 선택하면 리모델링 전문 매장으로 연결되는 식이다.
연결된 대리점 입장에서는 자체 온라인 마케팅 활동 없이 구매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을 쉽게 유치할 수 있어 본사와 대리점 상생 정책으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상담신청 건수가 지난해 2분기 누적 7000건, 3분기 1만 7000건, 4분기 2만8000건, 올해 1분기 4만2000건 등 꾸준히 늘었다. 올해 5월엔 누적 5만건을 돌파했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닷컴과 같은 O4O 플랫폼은 가구업계에서 유일하게 한샘만 하고 있는 서비스로, 본사는 고객에게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대리점은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ksh333@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