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트위지' 구매자 절반 이상 "실용성 때문에 구입"
'르노 트위지' 구매자 절반 이상 "실용성 때문에 구입"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5.2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족도 조사 응답자 약 47% 구매 이유로 외관디자인 꼽아
이륜차 대비 뛰어난 안전성…충전은 거주지 주차장·사업장서
르노삼성자동차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의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구매자들은 구입 이유로 실용성과 디자인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매자들은 트위지 구입 이후에도 크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트위지 구매자 1600명을 대상으로 구매 이유와 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1일 밝혔다.

만족도 조사 결과, 트위지 구매자의 약 62%는 근거리 주행에 편리한 실용성 때문에 구입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구매자 중 약 73%는 이러한 실용성을 지인에게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로 꼽으면서 구매 후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지는 길이 2338밀리미터(㎜), 폭 1237㎜, 높이 1454㎜의 초소형 크기로, 좁은 골목도 쉽게 지날 수 있고, 일반 자동차 주차공간에 석 대를 주차할 수도 있다.

또, 응답자의 77% 이상은 하루 평균 30킬로미터(㎞) 이하를 주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트위지가 한번 충전으로 60∼70㎞까지 주행할 수 있는 만큼 구매자들이 도심 출·퇴근과 비즈니스, 배송, 쇼핑용으로 사용하는 데 부족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르노삼성차의 설명이다.

더불어, 구매자들은 트위지의 독특한 디자인도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로 꼽았다.

구매자들의 약 47%는 트위지의 외관디자인 때문에 구매했다고 응답했으며, 약 33%는 외관디자인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 꼽았다. 특히, 14%의 응답자는 트위지의 독특한 외관을 활용해 홍보·마케팅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트위지는 독특한 콘셉트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한국에 출시되기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트위지가 적용한 개성 넘치는 시저 도어는 좁은 공간에서 더 자유롭게 도어를 여닫을 수 있어 실용적이라는 게 르노삼성차 설명이다.

트위지 구매자들은 이륜차와 비교해 안전성이 뛰어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도 확인됐다.

약 27%의 구매자들은 트위지 구매 이유로 이륜차 대비 뛰어난 안정성이라고 응답했으며, 약 26%는 안전성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도 꼽았다.

트위지는 탑승자 보호 캐빈으로 이륜차 대비 높은 안전성을 갖췄으며, 작은 차체에 에어백, 4점식 안전벨트, 4륜 디스크 브레이크 등의 안전장비도 탑재했다.

충전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93%가 거주지의 주차장 또는 사업장에서 220볼트(V) 전원을 이용해 충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지는 220V 가정용 일반 플러그로 충전이 가능해 전용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 없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 비용도 220V 가정용 일반 플러그로 1회 완충 시 일반가정 요율 1킬로와트시(kWh)당 100원 기준으로 약 600원에 불과하다.

이번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르노삼성차 LCV&EV 비즈니스리더 주수연 상무는 “르노 트위지는 초소형 크기로 주행이 편리하고, 유지비도 저렴한 데다 이륜차에 비해 안전성이 뛰어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배달용이나 렌터카로도 활용도가 뛰어난 차량”이라며 “이번 만족도 조사를 통해 트위지의 장점이 다시 한번 확인된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이 트위지의 장점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금 트위지를 구입할 경우 최대 70만원 상당의 용품 구입비 지원 혹은 50만원 현금 할인 등의 프로모션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매월 이자만 납입하고, 원금은 원하는 시기에 자유롭게 상환해도 된다. 기간은 최대 24개월, 이율은 1%다.

구매보조금을 제외한 트위지의 판매가격은 라이프 트림 1330만원, 인텐스 트림 1430만원이다. 르노삼성차의 현금 할인과 지자체별 구매보조금 혜택을 받으면 380만원(청주시 경우 900만원 지원)에도 구매할 수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