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기업전용망' 서비스 선보여
LG유플러스, '5G 기업전용망' 서비스 선보여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5.2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보안성에 유선망 대비 비용절감 효과
(이미지=LG유플러스)
(이미지=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5G 기업전용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5세대(G) 이동통신 기업전용망은 점포·사무실·공장·금융영업점·제조현장 등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기기나 업무용 단말의 통신을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전용 네트워크 서비스다. 통신 속도와 안정성을 비롯해 △서비스 커버리지(지역) 유연성 △트래픽 암호화 기반의 보안성 △데이터 비용 절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가장 큰 특징은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다. 일반 5G 상용망 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공률이 높아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항만 크레인 조종이나 지뢰제거용 굴착기 운용과 같이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산업에 적합하다. 또 현장, 제조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센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실시간으로 수집해 불량품을 자동 검수하는 등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지원한다.

통신 서비스 제공 방식의 선택지도 다양하다. 사업장 환경에 따라 지정된 건물이나 일정한 지역 내에서 데이터를 쓸 수 있으며, 특정 단말을 장소 구분 없이 전국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가령 전국에 걸친 체인점포에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물류·영업·상담 현장과 같이 위치를 옮겨가며 태블릿PC 등의 단말을 활용할 수 있다.

5G 기업전용망은 보안성도 뛰어나다. 일반적인 5G 상용망과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버와 교환기를 사용하고,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Ciphering)로 전송한다. 이 같은 폐쇄적 5G망에서는 사전 승인 받은 단말기만 접속을 허가 받을 수 있다.

유선망 대비 50%의 데이터 비용 절감 효과도 주목할 만하다. 5G 기업전용망은 와이파이망이나 인터넷망 이용 시 들어가는 구축·유지·보수 비용을 덜 수 있다. 전국 서비스가 가능해 신규 사업장이나 점포가 생기더라도 추가적 통신망 구축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 기업이 계약한 데이터 총량 내에서 각 사업장과 단말기 데이터를 공유해서 쓸 수 있어 ‘가족결합’과 같은 가격 인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최근 GS EPS부터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 부산항만공사, LG 계열사 협업까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5G 기업전용망을 검증하고 실증해왔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업형 U+5G 확산의 발판으로 삼고, 스마트 팩토리·학교·병원·항만·물류가 대중화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달 초 발전회사 GS EPS와 5G 기반의 스마트발전소 솔루션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하반기부터 △IoT 활용 설비 진단 솔루션 △창고와 발전소간 부품을 이송하는 자율주행 로봇 등을 통해 스마트발전소의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