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회계 논란’ 검찰, 정의연 마포쉼터 압수수색 
‘부실회계 논란’ 검찰, 정의연 마포쉼터 압수수색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2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연 마포 쉼터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정의연 마포 쉼터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부실회계 논란과 관련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마포 쉼터를 압수수색 중이다. 

21일 서울서부지방검찰청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에 따르면 이날 서울 마포구 연남동 위안부 할머니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지난 14일 여러 시민단체들은 정의연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의혹, 안성 쉼터 매일 및 매각 의혹과 관련해 정의연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을 비롯해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지난 12일 검찰은 검찰은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12시간여 간 압수수색했다. 고발장이 들어온 후 얼마 안 돼 바로 압수수색을 진행된 데 따라 법조계 일각에서는 그만큼 검찰이 이 사건을 중대하게 보고 신속한 증거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했다. 

검찰은 이 압수수색에서 정의연 회계·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에 이어 이날은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대한 2차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양상이다. 

‘평화의 우리집’은 윤 당선인의 주소지로 등록돼 있어 위장전입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의연 측은 “주민등록상 김복동·길원옥 할머니 두 분 주소만 쉼터로 돼 있어 할머니들의 사망 신고를 해야 할 경우에 대비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정의연은 일본군 성노에제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로 일본근 위안부 피해자의 지원과 진상 규명을 위한 연구 및 조사, 여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 단체에 지원, 후원된 금액이 사적 용도로 쓰이고 있다는 등 의혹이 일면서 비판 여론이 급부상했다. 

시민단체 ‘활빈단’은 지난 11일 윤 당선인이 정의연과 정대협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횡령·사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고 이후 정의연과 정대협,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등을 향한 각종 고발과 진정이 수십 건에 이른다. ‘행동하는 자유시민’, 사법시험준비생모입 등도 이들을 고발한 상태다. 

검찰은 고발 사건을 정의연 소재지인 마포구를 관할로 하는 서울서부지검에 일괄 배당했다. 이번 압수수색 분석이 끝나면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윤 당선인을 비롯한 정의연 관련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