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코로나19 충격 대응 55만개 이상 일자리 만들 것"
홍남기 "코로나19 충격 대응 55만개 이상 일자리 만들 것"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0.05.2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수요 반영 생활방역·재해예방 인력 30만명 등
청년 일경험 제공·중소기업 채용보조금 지원도 시행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사진=신아일보 DB)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사진=신아일보 DB)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 대응해 55만개 이상 직접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지자체 수요를 반영해 생활방역 및 재해예방 인력 30만명을 뽑고, 청년층이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일자리도 만든다. 중소·중견기업에는 채용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일자리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공부문 55만+α개 직접일자리 사업의 세부내용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디지털경제 관련 데이터 및 콘텐츠 구축 인력 6만4000명과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행정서비스 인력 3만6000명 등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10만개를 만들기로 했다. 또,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수요를 기초로 생활방역 인력 7만8000명과 재해예방 인력 6000명 등 10대 분야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30만개를 계획했다.

이와 함께 △콘텐츠 기획과 빅데이터 활용 등 청년 디지털일자리 5만개 △관광 ICT 융합 인턴십 및 중소환경기업 등 청년 일경험 일자리 5만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최대 6개월 채용보조금 지원 5만명 등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민간 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병행할 방침이다. 이번 일자리 사업을 위해 3조5000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민간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재정·세제·금융 지원은 물론, 규제 혁파와 투자환경 개선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나가겠다"며 "소비·민간투자 활성화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기업 리쇼어링(유턴) 대책 등을 6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계획에 담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0조원 규모 기간산업안정기금에 대한 세부 운용 방안도 다뤘다.

지원 대상은 항공·해운업 및 기타 금융위 지정 업종 중  총차입금 5000억원 이상이면서 근로자 수 300인 이상인 기업 중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경우다. 정부는 유동성 지원과 자본확충 등 기업 여건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며, 다음 달 중 실제 지원이 개시되도록 할 예정이다. 

저신용등급을 포함한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도 1차적으로 10조원 규모로 출범한다. SPV는 산업은행과 한국은행의 출자 및 대출을 바탕으로 유동성을 지원한다. 우량등급 채권은 물론, 비우량등급 채권과 CP도 매입한다. 특정기업에 지원이 집중되지 않도록 동일기업 및 기업군의 매입한도를 제한하는 조건도 부과해 나갈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SPV는 6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한 후, 시장안정 여부를 감안해 연장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추이를 고려해 필요 시 규모를 20조원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