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가요 부르고, 망언 사과하고… 광주서 쇄신 찾아나선 통합당
노동가요 부르고, 망언 사과하고… 광주서 쇄신 찾아나선 통합당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5.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첫 외부행사 '5·18 민주화운동' 추모식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으로 이미지 변화 추진
'망언 사과' 함께 '유공자 예우법' 처리 약속도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수권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추모를 계기로 쇄신 돌파구를 마련할지 관심을 모은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참패 후 기조 전향으로 중도층 민심 잡기에 나섰지만, 역사적 진실 규명과 피해 배·보상을 위한 입법 지원 등 풀어야 할 정략적 문제가 산재한 실정이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과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기념식에 참석한 후 5·18민주묘지 참배에 나섰다. 전날에는 차기 대통령 선거 주자급 유승민 의원과 유의동 의원, 장제원 의원, 김웅 국회의원 당선인 등이 같은 장소를 찾으면서 민주·공화 정신 계승 의지를 보였다.

그동안 보수권은 '5·18 망언'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로 민주정의당 전신임을 자처한 바 있다. 일부 극보수 인사가 각종 망언을 일삼아도 강력한 제재가 없었고, 이로 인해 유가족 등의 비난을 샀다. 특히 김무성 전 대표와 황교안 전 대표 등 과거 정통보수 공당 수장은 물벼락을 맞고, 넥타이를 잡히기도 했다.

다만 정치권은 올해 이어진 보수 인사의 광주 방문에 대해선 극우 관념 탈피와 중도 지지층 확보 신호탄을 쐈다고 긍정적 평가를 내놓는다.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식순에서 빼거나 제창 불허로 반발을 불러일으켰지만, 이 역시 종식하자는 분위기다.

실제 주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입장문을 통해 "개인의 일탈이 당 전체의 생각인 것처럼 확대돼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키는 일을 반복해선 안 된다"며 "5·18 희생자와 유가족, 상심했던 모든 국민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발언은 극우 세력과의 관계 단절을 알린 것이기도 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이번 행사 마지막 실시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과정에서 주먹을 쥐고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 역시 기념식 당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우리 당 지도부가 일부 당원의 5·18 폄훼에 대해 사과하고 광주를 방문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며 "보수 진영은 5·18 정신을 적극 받아들이고, '임을 위한 행진곡'도 수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해당 곡은 민주주의 상징이고, 북한과 관계가 없다는 게 하 의원 설명이다.

5·18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조사 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피해자·유가족 입법 지원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21대 국회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3개 단체(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를 법정단체화하고 예산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5·18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 등의 처리를 강조했다.

다만 진보 진영은 보수권 행보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주 원내대표가 5·18 왜곡·폄훼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유공자 예우법 처리에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뒤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단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이번 사과가 말로만 그치지 않도록 진정한 협조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