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진술·격리조치 위반, 코로나19 억제 방해하는 행위”
“거짓 진술·격리조치 위반, 코로나19 억제 방해하는 행위”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1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하거나 격리조치 시 지침을 위반하는 행위는 코로나19를 억제하려는 모두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이를 삼갈 것을 당부했다.

1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신속한 진단검사와 격리 조치의 속도가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전했다.

정부는 최근 서울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을 두고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감염자와 접촉자를 찾아내 조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해왔다.

얼마나 빨리 이들을 찾아내는지가 이번 사태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속도의 중요성을 부각해 왔던 것이다.

적극적인 추적으로 클럽 방문자와 접촉자를 조기 발견해 격리해야만 더 큰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클럽발 확진자들이 조사에서 직업을 속이거나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해 2차, 3차 감염을 발생시켜 정부의 ‘숨은 감염자 찾기’ 속도에 제동을 걸면서 상황은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이태원 클럽에 다녀온 인천의 학원강사는 역학조사에서 직업을 무직이라 속여 추적이 늦어졌고, 학원 수강생과 과외생, 그의 어머니, 동료 강사 등이 무더기로 감염됐다.

클럽에 다녀온 아들과 접촉한 60대 아버지가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하고 마트 등을 다닌 사례도 보고됐다.

이에 정부는 이런 행위들은 코로나19 사태를 막는데 방해가 된다며 조사 시 솔직하게 진술하고 방역지침을 준수해달라는 당부를 거듭 밝히게 됐다.

박 장관은 “확진도니 분이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전파한 2차 이상 감염사례가 40%에 이른다”며 “감염이 의심된다면 주저말고 보건소나 1399에 연락해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당분간 계속될 코로나19와의 불편한 동행에 일상이 또다시 무너지지 않도록 항상 긴장해야 할 것”이라며 “다수가 밀집하는 시설의 출입을 삼가고 손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 예절 등 방역수칙을 실천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클럽 등 감염 고위험시설의 방문자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출입자 명부와 함께 QR코드, 블루투스 등 IT 기술을 동원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