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19 연관 의심… '소아 괴질' 경계해달라”
WHO "코로나19 연관 의심… '소아 괴질' 경계해달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1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한 초등학교에서 등교한 어린이가 손소독제를 받는 모습. (사진=AP/연합뉴스)
프랑스 한 초등학교에서 등교한 어린이가 손소독제를 받는 모습. (사진=A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 의료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성이 의심되는 소아 괴질에 대해 경계해달라고 주문했다.

16일 연합뉴스는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진행된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최근 일부 국가에서 소아 괴질과 관련한 사례가 나오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각 14세, 9세 어린이가 사망하기도 했다.

두 어린이 모두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남에 따라 소아 괴질과 코로나19가 연관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사무총장은 “지난 몇 주 동안 유럽과 북미에서 적은 수의 어린이가 가와사키병과 독성 쇼크 증후군과 비슷한 특징을 보이는 다계통 염증성 질환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증후군을 빠르고 신중하게 특성화하고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날 오후 소아 괴질에 대한 자료를 내겠다는 생각을 덧붙였다.

초기 보고에서 이 질환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가정됨에 따라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소아 괴질 증상을 보이는 환자 중 일부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며 소아 괴질과 코로나19의 연관성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다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도 소아 괴질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직접적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닐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됐는지, 바이러스에 따른 면역 반응의 결과인지는 더 지켜봐야한다는 생각이다.

괴질은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을 의미한다. 어린이들에게 이 증상이 나타남에 따라 각 국은 또 한번 비상이 걸릴 태세에 몰렸다. 소아 괴질이 코로나19와 직접적 연관이 있는 것으로 최종 입증된다면 코로나19에 이은 괴질 감염병 창궐이 우려될 수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