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협약
인천공항공사,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협약
  • 전명석 기자
  • 승인 2020.05.1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터미널 인근서 내년 상반기 운영 목표
지난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공항 수소버스 상용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사진 왼쪽에서 3번째)이 업무협약 체결 후 참여사 대표자들(왼쪽부터 기욤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이사, 한성권 현대자동차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이사)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공항공사)
지난 11일 인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공항 수소버스 상용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오른쪽 두 번째)과 참여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공사)가 지난 11일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에너지네트워크와 '인천공항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인천공항공사 등 4개 기관은 내년 상반기까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에 설치 예정인 수소충전소는 버스 2대까지 동시에 충전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 상용충전소로, 설치가 완료되면 수소차량을 이용하는 공항 이용객의 편의와 공항지역 내 수소차량 보급 활성화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7월 수소에너지네트워크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하늘정원 인근에 수소충전소를 설치 중에 있으며, 연내에 설치 완료하고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인근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수소차량을 단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공항 내 모빌리티를 친환경화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대표 공기업으로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뒷받침하고 저탄소‧친환경 공항운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수소충전소 운영시기에 맞춰 업무용 차량을 수소차량으로 전환하고, 공항 내 순환버스를 수소버스로 순차 전환하는 등 수소차량 확대도입을 통해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 전명석 기자

j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