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생활 속 거리두기' 활동 전개
고흥군 ‘생활 속 거리두기' 활동 전개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0.05.1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바이러스는 '조용한 침입자'인식 필요
생활 속 거리두기 전개. (사진=고흥군)
생활 속 거리두기 전개.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은 지난 6일부터 코로나19 상황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코로나19의 장기유행에 대비해 군민의 자발적 참여와 개개인의 생활방역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코로나19의 차단방역과 홍보활동에 전념하겠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진정된 성과와 사회전반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토대위에서 일상생활과 경제·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도 감염병 예방활동을 철저히 지속해 나가는 장기적·지속적인 방역체계이다. 

하지만 ‘조용한 침입자’라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우리의 허술한 방역을 엿보고 있음을 기억하라는 전문가의 말처럼, 우리군민 모두가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생활 속 거리두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생활공간 진입 차단, 생존 환경 제거, 몸 밖 배출 최소화, 전파경로 차단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5가지 핵심수칙과 추가적인 보조수칙으로 구성된다.

기본지침은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30초 손 씻기·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등 5대 핵심수칙과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습관 등 4개 보조수칙으로 구성돼 있으며 군민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조기에 군민 생활에 정착돼 일상생활과 방역활동이 조화를 이루길 기대하며, 실생활 속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습관이 되고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침을 지키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