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아프리카 입국자 확진 증가… 정부, 모든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중동·아프리카 입국자 확진 증가… 정부, 모든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1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사진=연합뉴스)
모든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다녀온 입국자에 대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유럽·미국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 지역 입국자 중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따라서다.

10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충북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유럽, 미주 지역 입국자를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꾸준히 확인되고 있고 최근에는 탄자니아, 파키스탄 등 중동이나 아프리카 지역의 입국자 확진 사례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방역당국은 지난 4월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격리를 의무화했다. 또 미국·유럽 외 지역 입국자는 증상이 있을 때만 검역 단계에서 검사를 받도록 했다. 그러나 최근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입국자 확진이 늘면서 정부는 기존의 조치는 유지하면서 유럽, 미국 지역 이외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모두 자가격리 기간 내 1회 진단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침을 세웠다. 

실제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4명이었고 이중 8명이 해외유입사례, 26명이 지역감염 사례였다. 해외유입사례 8명 중 유입 국가는 유럽 1명, 미주 2명, 필리핀 1명, 쿠웨이트 1명, 탄자니아 3명으로 유럽·미주 지역 입국자보다 중동·아프리카 입국자가 많았다.

이런 추이에 정부는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격리하는 조치는 유지하면서도 유럽, 미국, 중동, 아프리카 등 모든 지역 입국자에 대해 국비로 증상과 관계없이 14일 자가격리 기간 내 전수 진단검사를 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정 본부장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입국자가 도착하자마자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자체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내일부터 국고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