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지나가면 ‘정관계 사정 태풍’
盧 지나가면 ‘정관계 사정 태풍’
  • 김두평 기자
  • 승인 2009.04.28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정치인·지방 관료·법조계 등 ‘물밑 조사’
‘포괄적 뇌물혐의’를 받고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하면서 ‘잔인한 4월’을 예고했던 검찰의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하지만 세간의 이목이 노 전 대통령 측과 박연차 회장 간 ‘부적절한 돈거래’에 집중되면서 잊혀졌던 정관계 로비수사는 아직 ‘현재 진행형’이다.

28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따르면 중수1과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집중하는 사이 중수2과와 첨단수사과는 별도의 수사를 진행해 왔다.

중수2과의 경우 당초 계획했던 스케줄에 따라 박 회장의 불법자금을 받은 정치인, 지방 관료, 법조계 인사들에 대한 ‘물밑 조사’에 집중해 왔다.

여기에 첨단수사과는 지난해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진행되던 때 구명로비를 벌인 의혹을 사고 있는 천신일 회장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결국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 후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하기까지의 시간이 지나면 검찰 수사는 다시 정관계 로비의혹에 집중될 전망이다.

실제 검찰은 지난 7일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 발표로 수사 방향이 급전환되기 전 전·현직 자치단체장 등 4∼5명을 소환할 계획을 세운 바 있다.

박 회장에게서 전별금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의혹을 사고 있는 전·현직 검찰간부 등 법조계 인사에 대한 수사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첨단수사과가 출국금지 조치까지 내려가며 천 회장에 대한 조사에 주력해 온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검찰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사실상 한 곳에 집중됐던 수사인력을 재배치, 3라운드 수사 진용을 갖출 방침이다.

홍만표 대검찰청 수사기획관은 노 전 대통령 소환 조사 후의 계획에 대해 “안했던 부분이 많지 않냐”며 “그쪽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도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을 불러 조사하고 신문 사항을 정리하는 등 노 전 대통령 소환에 대비한 막바지 점검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적극적으로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노 전 대통령의 주장을 허물 수 있는 피의 사실별 신문 초안을 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신문 사항은 노 전 대통령이 오후 1시30분 출석, 조사시간이 촉박한 점을 감안해 ‘짧은 시간에 모든 의혹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둬 작성되고 있다.

핵심은 권양숙·노건호·연철호씨와 박 회장 간 돈거래, 정 전 비서관의 청와대 공금 횡령 및 박 회장 사업 지원 사실을 재임중 알았는가 하는 점이다.

노 전 대통령 측도 대응 논리와 반박 증거를 정리하는 등 소환에 대비한 막바지 점검에 들어갔으며, 검찰 등과 소환 당일 경호문제 등을 협의 중이다.

다만 소환 당사자인 노 전 대통령은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검찰 등과는 달리, 평소와 다름없이 차분하게 소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