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리당원, 시민당 합당 84% 찬성… 통합 본궤도
민주당 권리당원, 시민당 합당 84% 찬성… 통합 본궤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5.0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중앙위원회 개최 후 수임기관 합동회의 실시
7일 오전 국회에서 한 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스마트폰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당 여부를 묻는 권리당원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오전 국회에서 한 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스마트폰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당 여부를 묻는 권리당원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비례대표 선출용 위성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이 본격적인 합당 수순을 밟는다.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리당원 투표 결과' 보고를 통해 "시민당과의 합당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민주당에 따르면 전날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진행한 투표에선 권리당원 78만9868명 중 22.5%인 17만7933명이 의견을 개진했다. 지난 3월 12일 시행한 비례연합정당 참여 투표와 비교하면 투표율은 8.1%포인트 감소했다. 

이번 투표 찬성은 84.1%(14만9617명), 반대는 15.9%(2만8316명)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 대변인은 "지난번과 비교해 조금 다른 맥락을 나타냈지만, 합당에 대해선 찬성으로 결론 지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12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위를 통해 온라인으로 최종 투표를 완료하면 시민당과 합당하는 수임 기관을 지정한다. 13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거치면 합당 절차는 모두 끝난다.

허 대변인은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선출용 정당 미래한국당의 위성 교섭단체 구성 여부 등과 관계 없이 합당을 추진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그렇다"며 "통합당의 진행 여부와 무관하게 전당원 투표결과를 수용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도 (통합당 전략에 대해) 상당히 걱정하고 있다"면서도 "권리당원 투표 결과를 존중해 그 과정(합당)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민당이 각종 논란을 부른 양정숙 당선자를 제명한 것에 대해선 "당선인이 어떤 거취를 표명하느냐에 따라 과정이 달라진다. 시민당 후보니, 민주당이 어떤 입장을 내는 것은 맞지 않다"며 "합당 이후 공식적으로 입장을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원유철 미래한국 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선거악법을 폐지하는 일"이라며 '2+2 여야 회담'을 제안했다.

2+2 회담은 전날 민주당이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했고, 통합당에선 이날 새 원내대표가 나옴에 따라 민주당과 시민당, 통합당과 미래한국이 조우하자는 것이다.

원 대표는 또 민주당 이 대표가 야권 통합이 없을 경우 특단의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내놓은 것에 대해선 "미래한국은 통합당과 형제 정당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해도 우리가 할 일은 우리가 알아서 잘한다"며 "민주당이 개입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