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대운하 전단계”
“4대강, 대운하 전단계”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4.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국민검증단’제안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28일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해 "대운하로 가기 위한 전 단계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민·관·정이 참여하는 '4대강 사업 국민검증단' 구성을 제안했다.

추미애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4대강 사업 합동 보고대회' 내용에 대해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 4대강 사업은 이미 지적한 우려사항을 조금도 시정하지 않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예산 14조원이 우선 반영됐지만 지난해 추경 1조4000억원에서 출발했던 것이 불과 몇 달이 지난 지금 그 10배로 확대됐고 앞으로 상황에 따라서는 98조의 예산으로 늘어날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4대강 사업은)이미 지난 10여년 간 제대로 하고 있었던 사업"이라며 "앞으로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할 사업은 유역과 지천의 정비인데 오히려 이명박 정부는 거꾸로 그 방향을 뒤집으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정부는 본류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류를 먼저 정비할 경우, 홍수량 증가 등 본류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강변하면서 4대강 본류, 특히 한강과 낙동강 수계에 보와 댐을 확충하고 강바닥 준설에 집착하는 것은 바로 대운하로 가기 위한 전단계라는 의혹과 우려를 피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