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배달의민족 '상생 간담회'서 현장 목소리 들어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높은 수수료 불합리, 경쟁정의 실현해야"
“배달앱 수수료가 매출의 16%에 이르는 등 부담된다. 더욱이 대기업 프랜차이즈와 비교해 영세 자영업자들이 부담하는 수수료가 더 높은 점도 문제다.”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6일 오후 서울 강서구 미스터피자 가양동점에서 진행한 ‘배달앱(애플리케이션) 상생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토로했다.
허석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은 “매출 증대 차원에서 배달앱을 이용하긴 하지만 마케팅 비용이나 수수료 부담이 커 수익은 되레 악화되고 있다”며 “자영업자와 협의해 합리적인 수준의 상생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은 “자영업자들의 평균 순수익은 8% 이하인데, 배달앱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전체 매출의 최고 16%에 달한다”며 “순수익의 3분의1 수준 이하로 줄이는 등 자영업자의 부담을 낮춰 달라”고 주문했다.
영세업자 A씨는 “수수료 인상 논란으로 요금체계가 되돌아가면서 다시 깃발꽂기(자금력이 좋은 업체가 배달의민족의 정액광고인 울트라콜을 많이 하는 것을 일컫는 말) 문제가 발생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고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대기업 프랜차이즈와 비교해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지불하는 수수료가 더 많다며, 동일한 수준으로 낮춰 공정한 경쟁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광 공동의장은 “영세 상인들에게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 배달앱의 프로모션의 지원금도 영세 상인들의 주머니에서 짜낸 것”이라며 “진정한 4차 산업의 리더라면 모든 자영업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경쟁정의를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진명 뚜레쥬르가맹점주협의회 사무국장은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배달팁도 면제해주고 이외 마케팅 비용도 지원해준다. 반면 이름 없는 브랜드나 소형 브랜드에 대해선 수수료도 많이 받더라”며 “이런 부분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실질적인 행동으로 보여 달라”고 피력했다.
영세업자 B씨는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다 지난해부터 개인사업을 하면서 배달의민족에 내는 수수료가 크게 늘었다. 이러한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해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배달의민족 측은 이용자들과 적극 소통하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재 우아한형제들 이사는 “우리가 단독으로 무엇을 만들기보단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해 서비스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사장님광장이란 곳에 채널을 오픈해 업주들의 이야기를 청취할 예정이다. 김봉진 대표가 온·오프라인으로 업주들을 만나기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만 10만명 이상의 업주가 이용하고 있는 만큼 이해관계가 많이 얽혀있고 마진율도 달라 모든 걸 다 담아내고 의견을 수렴하기 어려웠다”면서도 “업주의 의견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만들어야만 사업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과오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와 을지로위원회도 배달앱 상생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관은 “배달앱이란 민간 시장에 중앙 정부가 뛰어드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기존의 배달앱과 소상공인 간의 상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박홍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배달앱 시장의 질서 확립과 공정거래를 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각 지자체에서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겠다고 나서고 있기 때문에, 배달의민족의 신속한 해결이 없다면 공공앱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질 수 있단 점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