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각지대' 관리 강화… "불법체류자 치료 지원"
코로나19 '사각지대' 관리 강화… "불법체류자 치료 지원"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5.0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의 '사각지대' 관리를 위해 불법체류자의 진단과 치료를 지원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자격 체류자 등 방역 사각지대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국내 39만명에 이르는 불법체류자에 대한 단속을 일정 기간 유예해 이들이 안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기로 했다.

정부는 입국 과정, 각 사업장, 외국인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16개국 언어로 안내를 진행,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따라서 불법체류자도 비용 부담과 강제 출국에 대한 걱정 없이 코로나19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지자체는 민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외국인 밀집 지역의 방역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할 계획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불법체류자가 법적인 불이익을 우려해 검사나 치료에 소극적으로 임할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며 "위험이 발생할 경우 조기에 발견해 지역사회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방역의 또 다른 사각지대로 꼽혔던 노숙인 및 쪽방 주민도 관리를 강화한다.

질병관리본부가 시행하는 국가 결핵 검진사업과 연계해 노숙인, 쪽방 주민 등이 엑스레이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 등 코로나19가 의심되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방역 사각지대에 대한 폭넓고 촘촘한 관리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위기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