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의혹' 양정숙 "다 소명했다… 의도한 바 아니지만 죄송"
'재산 의혹' 양정숙 "다 소명했다… 의도한 바 아니지만 죄송"
  • 허인 기자
  • 승인 2020.04.2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액상승분 좋은 취지로 쓸 것"… 시민당, 제명·고발키로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등 재산 증식 과정 관련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은 28일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양 당선인은 이날 더시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해당 의혹을 소명한 후 기자들과 만나 "증여세와 상속세를 낸 부분을 다 소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15년 전에 증여 받은 부동산"이라며 "최근 구입한 부동산도 아니고, 이후 상속을 받으면서 가액이 증액된 것이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죄송스럽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양 당선인은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부동산 가액 상승분에 대해서는 가계부채 해결이나 해비타트 등 좋은 취지로 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 당선인은 명의신탁 의혹에 대해서는 "아니다. 증여세를 2005년 당시 다 납부했다"고 부인했다. 

양 당선인은 "오늘 부동산 명의신탁에 대해 소명을 했고, 4년 동안 상속한 아파트와 건물이 있었기 때문에 가액이 증가한 것"이라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아파트를 매매했는데, 중도금까지 받은 상황이어서 이전등기가 나에게 남아있다. 계약금과 중도금이 이중으로 계산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실제 재산 가액이 그렇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며 "가액 증가가 있는 것은 상속 부동산이 상가와 아파트가 있었고, 실제 매각한 아파트 매각 대금과 소유권 이전등기가 안 넘어가 이중으로 계산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변호사 출신인 양 당선인은 4·15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약 92억원 규모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는 4년 전과 비교해 43억원가량 늘어난 것으로, 재산 증식 과정에서 양 당선인이 가족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탈루했다는 등 의혹이 제기됐다.

양 당선인은 애초 민주당 비례대표였으나 비례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더시민은 이날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당선인을 당에서 제명하고,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하기로했다. 

이에 대해 양 당선인은 "공식적으로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 윤리심판위에서도 그런 얘기가 전혀 없었다"면서 "제가 민주당 출신이니 민주당하고 합당하고 돌아가서 민주당에서 의논해 결정하고 싶다"고 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