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레벨4 기술 개발 시동…7년간 1조974억 투입
자율주행 레벨4 기술 개발 시동…7년간 1조974억 투입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4.2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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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부처 협업 혁신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통과
차량·ICT·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생태계 구축
(사진=현대·기아자동차)
(사진=현대·기아자동차)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는 2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 협업으로 추진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을 완성하고,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빅(Big)3’ 산업에 대한 지원 방향을 모두 확정했다.

이번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은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974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뿐 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까지 종합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부처 간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높은 사업성과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레벨4 수준의 고도자율주행 기반을 완성해 △차량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한다.

자율주행차는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으로 레벨 0∼5까지 구분돼 있으며, 현재 생산되는 자동차에 탑재된 고속도로운전보조 기능은 레벨2에 해당한다. 레벨4는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경로를 설정해 운행하는 단계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우선, 사고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 차량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또,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해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 ICT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도로교통융합 신기술의 경우,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이 목표다.

자율주행 서비스는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서비스 개발을 골자로 한다.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은 안전성 평가기술개발과 표준화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지원한다.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4개 부처는 앞으로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 주요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 이외에도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진화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