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오거돈 성추행 사건 수사 착수 
부산경찰청, 오거돈 성추행 사건 수사 착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4.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경찰의 조사를 받게 된다. 

27일 부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검찰로부터 시민단체의 오 전 시장 고발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오 전 시장은 한 여성 공무원과 5분간 진행된 면담에서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며 지난 23일 사퇴했다. 다음 날인 24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와 활빈단은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 혐의로 각각 서울남부지방검찰청과 부산지방검찰청에 고발했고, 검찰은 이 고발사건을 부산경찰청으로 넘겼다. 

이로써 오 전 시장이 사퇴한 지 나흘 만에 본격 수사에 착수하게 된 모습이다. 

경찰은 지방청 여성청소년과장을 수사총괄 팀장으로 두고 수사전담반·피해자보호반·법률지원반·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 외에도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그의 또 다른 성추행 의혹 사건도 확인 중이다. 이에 피해자 측에도 피해 진술 의사를 조심스럽게 타진할 예정이다. 아직 피해자 측은 2차 피해 등을 우려하며 고소 계획을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성폭력 사건 수사는 피해자 진술을 우선 확보한 뒤 가해자 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때문에 경찰이 2차 피해를 우려하는 피해자들의 신원을 보호하면서 진술을 받아내는 것이 수사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경찰은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철저한 수사로 위법사항이 확인될 시 엄청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사퇴 기자회견 이후 현재까지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