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전주 '해고없는 도시' 전국 확산되길"
문대통령 "전주 '해고없는 도시' 전국 확산되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4.2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한임대료 전국적으로 번져나갔던 것처럼"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전북 전주시가 '해고없는 도시'를 선언한 것과 관련 "전주에서 시작한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전국적 운동으로 번져나갔던 것처럼, '해고없는 도시' 상생선언도 전국으로 확산돼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 메시지를 통해 "전주시가 '해고없는 도시'를 선언한 것은 지역 노사민정이 합심해 대타협을 이루고, 지역 일자리를 지키는 상생선언"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 전주는 지역내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코로나19가 몰고 올 지역사회 붕괴를 차단하기 위해 전주시를 '해고 없는 도시'로 만들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기업들은 고용유지 노력을 약속했다"며 "지자체는 열악한 사업장에 보험료를 지원하며 고용보험 가입을 이끌어내고, 지역상생기금을 조성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지역경제 상황이 매우 어렵고 고용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통 분담으로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겠다는 의지를 사회적 약속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자리 지키기가 경제위기 극복의 핵심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의미 있는 실천"이라며 "선언에 함께한 지역의 모든 경제주체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일자리가 경제이며 우리의 삶"이라며 "기업과 노동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경제와 국가경제 전체와 연결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손을 잡고 조금씩 양보하는 자세로 일자리 지키기에 함께 했으면 한다"며 "정부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