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MB측근 특검법' 국회 제출
민주‘MB측근 특검법' 국회 제출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4.2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경 “천신일씨 출국 정지만 하고 아무 조사 없어”
홍준표 “盧 전 대통령, 일반인처럼 사법절차 따라야”

민주당은 23일 박연차 사건 수사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의 조사를 위한 특별검사 요청 법률안을 발의했다.

이미경 사무총장이 단장을 맡은 '천신일 3대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천 회장을 비롯해 추부길 전 민정수석 비서관, 정두언·이상득 의원에 대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천신일씨에 출국 정지처분만 내려놓고 그 이후에 아무런 조사를 제대로 진행하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검찰이) 선거시기를 맞춰서 기획수사를 보여주고 있다"며 "한나라당과 정부가 저지르고 있는 편파적이고 야당탄압적인 수사에 대해 더 이상 민주당이 보고 있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번 법안에서 ▲박연차 회장이 지난 대선 전후에 천신일 회장 등 이명박 대통령 측근에게 제공한 10억원과 2008년에 추가로 제공한 10억원 ▲지난 대선 직전 천 회장이 한나라당 특별당비 명목으로 이명박 후보측에 제공한 30억원 ▲한상률 전 국세청장의 기획출국 의혹 등을 수사키로 했다.

또 ▲지난해 7월 이종찬 전 민정수사관, 박연차 회장의 사돈 김정복 전 중부지방 국세청장 , 천신일 회장의 태광실업 세무조사 대책회의 의혹 ▲태광실업측이 이상득 의원 등 이명박 대통령 측근에게 제공한 불법자금 의혹 ▲기타 관련 사건 등이 수사대상에 포함됐다.

한편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박연차 게이트 수사와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일반인과 똑같이 사법 절차에 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이 5년 내내 특권 없는 사회를 주장했는데 전직 대통령으로서 특권을 좀 누려야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난센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600만 달러 중 100만 달러는 '부인이 책임져라', 500만 달러는 '아들과 조카 사위가 책임져라' 하니 아주 모양 사납게 됐다"며 "재임 당시 처럼 당당하게 나서 사내답게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졌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자질구레하게 변명하는 것은 노무현 답지 않다"면서 "지금은 노무현 변호사 스타일로 대응하다 보니 더욱 구차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당비 30억 대납 의혹'과 관련, "내가 보고 받기로는 이명박 당시 후보가 특별당비라도 내놓고 선거운동을 하자는 취지에서 급히 돈을 모으다 보니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의 예금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아 당비를 대납한 것"이라며 "지금은 예금담보를 건물 담보로 전환했고 재산 등록도 부채로 돼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천신일 회장의 포스코 회장 인사 개입 논란과 관련, "사실 여부를 떠나 친구가 대통령이 되면 스스로 자중하는 것이 옳다"며 "친구가 대통령이 되고 난 뒤 분수없이 여러군데 개입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이밖에 전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를 통과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비준안과 관련, "1월 국회 이후 빠른 시일 내에 협의처리한다고 하고 석달을 기다렸는데 떼쓰고 못하게 막는 것은 참 부끄러운 일"이라며 "민주당도 약속을 하면 지키는 정당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