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아세안+3' 화상회의 참여… "코로나19 함께 극복하자"
문대통령, '아세안+3' 화상회의 참여… "코로나19 함께 극복하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4.1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접한 연대·교류 연결 운명 공동체"… 극복방안 제안
'코로나19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 공동성명' 채택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여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4시부터 2시간30여분 동안 아세안+3 13개국 정상, 아세안 사무총장,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올해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과 함께 주도적으로 노력해 이날 특별 화상정상회의가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의장국인 베트남 푹 총리에 이어 두 번째로 한 모두 발언에서 "세계 인구와 경제의 30%를 차지하는 아세안+3 회원국들은 서로 밀접한 연대와 교류로 연결돼 있는 운명 공동체"라며 "그간 위기와 기회를 함께 나누어 왔듯이 이번 코로나19 위기도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아세안+3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비상용 쌀 비축제도' 등 공동의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좋은 경험이 있다"며 "이번 코로나 위기도 아세안+3가 함께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의제발언에서는 우리의 코로나19 대응 3대 원칙(개방성, 투명성, 민주성)과 '드라이브 스루' , '워크 스루' 등 우리 정부의 방역 조치 및 경제 안정화 정책들을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또 아세안+3의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를 위해 몇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방역과 의료 물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역내 양자, 다자 차원에서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은 인도적 지원 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 아세안을 포함하는 각국의 지원 요청에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협력기금 및 아시아개발은행(ADB) 신탁기금 활용 방안, 아세안+3 차원의 기금 조성을 통한 협력방안을 제안했다. 

두 번째로 문 대통령은 "각국의 축적된 방역 정보와 임상데이터를 적극 공유하고 함께 활용하자"면서 '한-아세안 보건장관대화 채널' 신설, 보건 전문가 대상 '한-아세안 웹세미나' 개최 등을 제안했다. 

또한 "빠른 시일안에 아세안 보건 전문가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방역현장 방문, 보건 전문가 간담회 개최, 한국 기업의 직접적인 지원 연결 등도 가능할 것"이라며 "아세안+3 차원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에도 적극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경제 교류, 인적 교류, 무역과 투자, 식량 물자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과 의료종사자, 인도적 방문 등 필수 인력이 최대한 이동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은 많은 정상들의 호응에 따라 특히 이러한 내용이 공동 성명에 적극 반영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 전망을 인용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교역이 32%까지 감소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면서 "금년내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 서명되면 글로벌 공급망 유지 등 세계 교역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최근 유엔식량기구(FAO) 경고를 인용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식량 위기가 도래할 경우 취약 계층이 한층 위협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아세안+3 국가들이 역내 식량 안보를 지켜나가기 위해 공조해 나가자"고 말했다. 

특히 이날 아세안+3 정상들은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코로나19에 대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아세안+3 국가간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유 △역내 필수적인 상호 흐름 유지 장려(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 촉진) △조기경보시스템 등 디지털 기술 및 혁신 활용 △'아세안+3 필수 의료물품 비축제' 신설 등을 통한 적절한 보건‧의료물품 공급 보장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 신설' 등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 방향과 의지가 담겼다. 

아울러 정상들은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방역, 경제, 무역 등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공조 방안을 마련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등 협의체에 후속 임무를 부여하고 점검해 나가기로했다. 

이번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는 13개 회원국 정상이 코로나19 공동대응을 위한 정치적 의지를 결집하고, 보건·경제 뿐 아니라 식량안보 등 각 분야에 미칠 사회적 파장에 대비하면서 코로나19 대응 해결책 마련을 위한 공조 체제를 견고하게 다진 것으로 평가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 우리 정부는 올해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이번 회의 개최 및 의제 논의를 주도했고, △우리의 과학적·혁신적 방역·진단 조치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 촉진 △교역 및 투자시장 개방 유지 △후속 조치 임무 부여 등 공동성명 도출 과정에서도 적극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