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항공업계 직격탄…정부 지원책 지지부진
코로나19에 항공업계 직격탄…정부 지원책 지지부진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4.1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셋째 주 기준 국제선 여객, 90% 이상 감소
(이미지=신아일보DB)
(이미지=신아일보DB)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업계가 고사위기에 처한 가운데, 정부는 추가 지원책 마련에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난달 셋째 주 기준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약 93.5% 줄었고, 같은 기간 인천공항의 일평균 여객은 91.6%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항공사의 매출 피해 전망치는 최소 6조3000억원으로, 상황이 지속될 경우 항공사 도산과 국제항공 네트워크가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세계 최대 항공 컨설팅 연구소 CAPA는 5월 말까지 각국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대부분의 항공사가 파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 지원을 위해 지난달까지 두 차례 지원책을 내놨지만, 미봉책에 그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공항·계류장 등의 사용료 감면과 노선다변화, 신규취항 증편·지원 등의 방안은 코로나19로 사실상 운항이 중단된 상황에서 실효성이 없기 때문이다. 최대 3000억원의 긴급금융지원도 저비용항공사(LCC)만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글로벌 각국이 국가 전략산업인 항공업계도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모습과 대비된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항공업계에 500억달러(약 61조원) 규모의 지원책을 의회에 승인요청한 상태다. 또 독일은 자국 항공사인 루프트한자와 유로윙스 등 국적기에 금융 지원을 무한대로 설정했고, 프랑스도 자국 항공업계에 450억 유로(약 60조원)를 지원키로 했다.

또 싱가포르를 비롯해 중국·대만·호주·뉴질랜드 등도 코로나19 사태로부터 자국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해 긴급 금융지원에 나선 상태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항공산업은 물류·관광 등 국가전략 산업의 기반”이라며 “타 산업과 고용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정부의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