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키르기스스탄 교민 수송 전세기 운항
티웨이항공, 키르기스스탄 교민 수송 전세기 운항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4.1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0일 출발해 11일 저녁 150여명 귀국 예정
(사진=티웨이항공)
(사진=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키르기스스탄에 체류 중인 재외국민을 수송하기 위해 전세기 운항을 추진한다.

티웨이항공 전세 항공편은 10일 오전 7시 TW9601편이 인천공항을 출발해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에 도착 후 11일 저녁 8시20분경 TW9602편 항공기가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번 교민 수송 전세기 운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주 키르기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요청이 왔으며,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 교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전세기를 운항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수송편에는 150여명의 교민이 탑승해 입국할 예정이다.

키르기스스탄은 아직 국내 항공사의 직항 노선이 없는 곳으로, 지난 2월 티웨이항공이 처음으로 주 2회 운수권을 배분받아 내년 여름 국내 항공사 중 처음으로 정기편 직항 노선을 취항할 예정이다.

한편 중앙아시아의 스위스로 불리는 키르기스스탄은 만년설이 유명한 텐샨 산맥과 청록빛의 이식쿨 호수 등 최근 이국적인 여행지로 각광받는 곳으로, 현재 약 1700여명의 교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첫 운항지로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교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귀국할 수 있도록 모든 부서가 협력해 최상의 안전 운항 준비를 마쳤다”며 “국내·외 국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힘든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국적 항공사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서 협력하고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