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지역 어르신 대상 코로나19 예방 '총력'
영천시, 지역 어르신 대상 코로나19 예방 '총력'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0.04.0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천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에 코로나19 방역물품을 전달했다. (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에 코로나19 방역물품을 전달했다. (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코로나19 발생 및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노인여가복지시설뿐만 아니라, 주야간보호센터, 장기요양기관 등 재가노인복지시설까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예방대책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정부권고보다 앞선 지난 2월20일부터 경로당·노인복지관 등 운영중단을 시행하며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관내 주야간보호센터 22개소는 휴원조치를, 요양원·공동생활 등 17개소는 2주간(3월9일~22일)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며, 지역 내 안전망구축에 큰 기반을 마련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적으로 권고됨에 따라 경로당·노인복지관 등의 운영중단으로 지역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며 자칫 잘못하면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시는 (사)대한노인회영천시지회에 위탁운영중인 경로당행복도우미와 연계해 노인복지관 등록회원, 경로당 이용회원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휴원 중인 주야간보호센터 이용자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 대한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복지사각지대를 촘촘히 관리하고 있다.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들은 감염전파 우려에 따른 재택근무 원칙하에 긴급한 돌봄필요가 발생 시 방역대책을 철저히 세워 방문해 서비스를 수행하며, 재가노인복지시설의 휴업 중 취약노인 모니터링에도 협조하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9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시가 30일 이상 코로나19 감염확진자 없이 잘 극복해나가고 있다”며 “시민들의 노력이 좋은 끝맺음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