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대폭 확대…올해 전국 20곳서 결전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대폭 확대…올해 전국 20곳서 결전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4.08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LH·SH에 추가로 지방공기업까지 발주 기관 넓혀
신진건축사 참여 유도·디자인 혁신 위해 방식 다양화
2020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후보지 위치도. (자료=국토부)
2020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후보지 위치도. (자료=국토부)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이 대폭 확대된 규모로 전국 20개 대상지에서 펼쳐진다. 공모 대상지 발주 기관은 기존 LH와 SH에서 지방공기업 5곳까지 확대된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신진건축사 참여를 유도하고, 주택 디자인 혁신을 위해 다양한 공모 방식을 적용한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6월 주택건축 디자인 혁신을 위한 '2020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이 열린다.

국토부는 공공주택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과 고품격 주택 공급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년 디자인 특화 설계공모를 진행 중이다.

3회째를 맞는 올해 공모전은 앞선 1·2회보다 대폭 확대된 규모로 치러진다. 기존에는 공모 대상지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SH(서울주택도시공사)가 발주하는 단지로 한정됐지만, 올해는 경기·대구·울산도시공사와 경북·제주개발공사 발주 단지까지 확대됐다.

이에 따라 공모 대상지가 지난 2018년 7곳에서 지난 11곳으로 늘어난 데 이어 올해 20곳으로 더 많아졌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대상지가 한국교육개발원부지와 성남금토지구, 시흥하중지구 등 8곳이며, 비수도권 대상지는 태백장성지구와 청주내덕지구, 정읍연지지구 등 12곳이 선정됐다.

공모방식도 일반공모 외에 분리공모와 통합공모 등으로 다양화한다. 분리공모는 창의성 있는 신진·중소건축사가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실시설계 없이 계획설계만 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당선자에게는 계획설계권만 부여하고, 기본·실시설계는 숙련도 있는 건축사가 따로 시행하게 된다. 통합공모는 연접한 2개 블록을 패키지로 공모하는 방식이다. 단지 간 통일성 있게 어우러지는 디자인과 중심 커뮤니티 등 지역거점 역할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 방안이다.

2018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당선지구 입주계획. (자료=국토부)
2018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당선지구 입주계획. (자료=국토부)

또한 이번 공모에서는 사업별 특성을 고려한 특화설계 기준과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디자인 요소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단지별 특장점이 부각되도록 '원포인트 특화'를 적용하고, 상위계획 제한 없이 자율·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선(先) 완화 후(後) 변경 식 '바텀 업(Bottom-Up)' 방식도 적용한다.

이와 함께 주거공간 외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이나 옥외공간 등에 이용자 필요를 고려한 '맞춤형 스마트기술 디자인'을 특화해 편리한 디자인 단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달 중 참여기관 및 관련 학회, 협회 등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 달까지 공모주제와 심사기준, 설계지침 등 세부사항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6월 말 공모전 공고를 거쳐 9월까지 작품을 접수하고, 10월에 전문가와 국민심사 결과를 반영한 지구별 당선작을 선정한다. 

지구별 당선작에 대해서는 전시회 등을 통해 국민투표를 진행하고, 최종 우수작품을 5개 내외를 선정해 오는 11월에 시상한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올해 공모대전에는 공공주택의 변화와 디자인 혁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많은 지방공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셨다"다 "앞으로도 지방공기업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설계공모의 효과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다양한 지역에서 주거서비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당선지구 입주계획. (자료=국토부)
2019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당선지구 입주계획. (자료=국토부)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