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문의 추가의혹과 盧측 ‘허위진술’
정상문의 추가의혹과 盧측 ‘허위진술’
  • .
  • 승인 2009.04.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뇌물공범 관계’로 파악해온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의 추가의혹이 제기돼 체포되는 등 새 국면으로 반전되고 있다.

정비서관이 관리해온 차명계좌에 이미 밝혀진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자금 3억원 등외에도 여러 기업으로부터 건네진 10억원이 추가로 드러났다.

검찰은 10억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갑(2006년 9월 27일)축하금은 아니라고 밝혀 정 전 비서관이 비서관 재직시절 공금 등을 횡령해 모아둔 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비서관이 참여 정부시절 지인들 명의로 차명계좌를 여러 개 만든 뒤 CD(양도성 예금증서)를 현금으로 바꾸는 등 수차례 자금세탁과정을 거쳐 일부만 지출하고 통장에 13억원을 보관 중이라고 한다.

게다가 차명계좌와 3억원의 박 회장 자금발견은 그동안 자기가 직접 받아썼다고 주장해온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진술을 정면으로 뒤집고 그렇게 언론과 홈페이지에서 주장해온 노 씨와문재인 전 비서실장 정 전 비서관의 주장과도 배치. 향후 검찰수사가 주목 된다.

검찰은 당연히 이 같은 불일치와 허위진술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하고 사건 전모와 실체적 진실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밝혀내야한다.

노 전 대통령 소환은 다소 늦추더라도 새로운 증빙자료와 자금추적을 철저히 보강 조사해야 할 것이다.

만약 검찰분석대로 정 전 비서관의 차명계좌 자금이 박 회장 돈이라면 노씨와 권 여사 정 전 비서관은 받지도 쓰지도 않은 박 회장 자금을 왜 권여사가 썼다.

고 주장 했는지 알 수 없고 그렇게 주장함으로써 무엇을 감추려 했는지 알 수 없고 그런 주장이 중대한 사법방해 행위가 아닌지 철저히 규명해야한다.

또한 정 전비서관의 차명계좌 자금이 어떤 기업들로부터 얼마나 건너진 것인지 이들 자금성격과 목적은 무엇인지 어떤 대가성을 노린 것이며 뇌물의 성격은 아닌지 등등이 향후 조사에서 규명돼야 할 과제들이다.

검찰은 정치보복이니 표적수사니 하는 일부야당의 비난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공정하게 성역 없이 조사해야한다.

우리는 노 전 대통령 측이 검은돈에 더해 ‘검은 진술’까지 더하고 있는 정황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이라도 전모를 솔직하게 밝히고 사법과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전직 대통령의 떳떳한 처신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