롭스 '언택트' 쇼핑 서비스 이용자 증가세
롭스 '언택트' 쇼핑 서비스 이용자 증가세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4.0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월 대비 판매 매장 확인 22%, 스마트 리뷰 검색 11% 늘어
롭스의 언택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늘어나는 추세다.(사진=롯데쇼핑)
롭스의 언택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늘어나는 추세다.(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의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롭스의 비대면(언택트) 쇼핑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로 언택트 소비가 급증하며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타인과의 접촉 시간을 줄여 쇼핑하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2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먼저 롭스 온라인몰과 앱 에서 상품을 클릭 시 확인할 수 있는 ‘판매 매장 확인’ 서비스는 2018년 10월 처음 선보인 후 일년 반 만에 서비스 출시 첫 달 대비 이용률이 5배로 늘어났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아진 시점인 2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전월 대비 이용률이 22% 증가했다.

판매 매장 확인 서비스는 상품의 입고 여부를 매장에 일일이 문의할 필요 없이 각 제품을 클릭하기만 하면 롭스 오프라인 매장 취급처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쇼핑은 코로나 19로 일부 생필품들이 품절되는 사태가 일어나며 상품이 매장에서 판매 중인지 확인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며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롭스 앱 내 검색창을 통해 상품 바코드를 촬영할 경우 소비자 후기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스마트 리뷰 검색’ 서비스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같은 기간 전월 대비 이용률이 11% 증가했다.

스마트 리뷰 검색 서비스는 리뷰가 상품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점을 착안해 개발된 서비스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상품의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구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같은 기간 롭스 온라인몰에서는 상품의 세부 필터링을 선택해 검색할 수 있는 ‘스마트 검색’ 기능의 이용률이 48% 증가했다.

이 기능은 마치 매장의 직원에게 상품을 추천 받는 것처럼 상품 검색 시 브랜드, 피부타입 같은 기본 속성부터 기능성화장품 인증 여부, 자외선 차단 지수, 펄 유무 등 상세 속성까지 소비자들이 선택해 필터링 할 수 있다. 고데기 등 헤어 스타일링 기기의 경우는 전력과 코트 360도 회전 여부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이진아 롭스 영업시너지팀 팀장은 “앞으로도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스마트 쇼핑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양 채널간 이용 편의를 높여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