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서울시, 수소전기차·충전소 확대 업무협약 체결
현대차-서울시, 수소전기차·충전소 확대 업무협약 체결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4.01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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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충전 인프라 확충 위해 부지확보 등 나서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세제 지원 확대…위원회 구성
지난달 31일 서울특별시 신청사에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지난달 31일 서울특별시 신청사에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서울특별시는 수소 충전 인프라 확충, 운송 분야 전반에 걸친 수소전기차 보급 등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현대차는 지난달 31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업 다각화와 수소 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공기 정화 효과가 탁월한 수소전기차 보급을 대폭 확대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 환경 개선하면서 전 세계 친환경 선도도시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 강화는 △수소전기차 생산·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등 충전 인프라 확충 △수소전기차 활성화 방안 △수소에너지와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민 저변 확대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우선, 서울시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기존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보급목표를 대폭 상향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서 오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 이상 보급, 수소충전소 15개 이상 구축 목표를 발표했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수소전기차의 대중화가 본격화하려면,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을 먼저 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수소충전소 확대와 부지확보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영등포구 국회 수소충전소와 서초구 양재동, 마포구 상암동 등 3곳에 수소충전소가 있지만, 지금까지 부지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이번 상호협력으로 서울 시내 수소충전소 확대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는 운송 분야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승용 수소전기차를 비롯해 승합차와 버스, 화물차 등의 상용 수소전기차, 지게차와 굴삭기와 같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건설기계 등의 생산과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현재 보급 확대가 진행 중인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의 경우 구입·보유 비용을 낮추고, 사후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수소전기차 구매를 활성화하는 데 노력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에 대한 구매보조금과 세제 지원 확대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또 지난해 말 시범 운행 사업이 종료된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정규 노선 투입을 추진한다. 화물차의 경우는 청소 차량 등과 같이 공공부문에서 사용하는 차량을 먼저 수소전기차로 대체한 후 이를 민간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현대차도 서울시가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운영·관리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비·수리 체계 등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이 같은 상호협력 내용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공동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협력 분야의 구체적인 실행과 점검 등을 위해 위원회도 구성하는 만큼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 사업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